스카이림 6요? 2025년에 토드 하워드가 스카이림 출시 후 15~17년 뒤라고 언급했죠. 그러니까 2026년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고, 개인적으로는 2028년을 예상합니다.
근데 여러분, 단순히 연도만 보면 안 됩니다. 베데스다의 개발 속도 생각하면 늦어질 수도 있어요. 스타필드 출시 이후 반응도 봐야 하고, 엔진 업데이트, 새로운 게임 플레이 요소 추가 등 변수가 많거든요.
참고로, 과거 베데스다 게임 출시 주기를 보면 이런 예상이 틀릴 수도 있어요. 기대치를 너무 높이면 실망할 수 있으니 적당히 기대하는게 좋습니다.
- 예상 발매 시기: 2028년 (가능성 높음), 2026년 이후 (최소)
- 영향 요소: 스타필드 반응, 엔진 개발, 새로운 게임 플레이 요소 개발 등
- 리스크: 베데스다의 개발 속도 불확실성, 예상보다 늦어질 가능성 존재
결론적으로, 확실한 건 없어요. 그냥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게임 하면서 기다리시는 걸 추천드려요.
스카이림은 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할까요?
2011년 출시에도 불구하고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죠. 매일 쏟아지는 엄청난 양의 모드들이 그 이유입니다. 단순한 그래픽 개선만이 아닙니다. 새로운 퀘스트, 무기, 마법, 심지어 완전히 새로운 지역까지! NexusMods 같은 사이트를 보면 매일 수십 개의 새로운 모드가 업로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10년이 넘도록 플레이어들이 자신만의 스카이림을 만들고 끊임없이 새로운 경험을 즐길 수 있는 거죠. 게임 본편의 깊이 있는 스토리와 방대한 콘텐츠도 물론 한몫하지만, 모드 커뮤니티의 활약이야말로 스카이림 장수의 비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마디로, 끝없는 재미의 원천이죠.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스페셜 에디션은 원본 게임과 무엇이 다릅니까?
스카이림 스페셜 에디션과 오리지널 버전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래픽 향상입니다. 단순히 해상도가 높아진 것 이상으로, 텍스쳐 개선, 더욱 사실적인 조명 효과 및 다양한 그래픽 효과 추가를 통해 게임 전반의 시각적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오리지널 버전의 흐릿하고 뭉개진 질감은 스페셜 에디션에서 훨씬 선명하고 디테일하게 바뀌었으며, 빛과 그림자의 표현 또한 훨씬 자연스러워졌습니다. 이는 게임 플레이 몰입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 이상으로, 개선된 그래픽은 게임 세계의 분위기와 현실감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줍니다. 모드 사용 측면에서도 스페셜 에디션은 오리지널 버전보다 더 많은 모드를 지원하며, 개선된 엔진으로 인해 모드와의 호환성도 향상되었습니다. 따라서, 더 나은 시각적 경험과 풍부한 모드 생태계를 원한다면 스페셜 에디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PC 사양이 낮다면 오리지널 버전이 더 원활한 플레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장 완전한 스카이림은 무엇입니까?
스카이림 최종판? 바로 어제 나온 애니버서리 에디션이죠. 진짜 모든 DLC랑 업데이트가 다 들어있어요. 크리에이트 키트까지 포함이라 유저 제작 모드 엄청나게 많이 즐길 수 있고요. 원본 게임에 추가된 콘텐츠만 해도 엄청나게 많아서 예전에 플레이했던 분들도 새롭게 느껴질 거예요. 심지어 새로운 퀘스트, 아이템, 적들도 추가됐으니 말 다했죠. 솔직히 이전 버전들은 이제 옛말입니다. 애니버서리 에디션이야말로 진정한 스카이림의 완성판이라고 할 수 있죠.
특히 낚시나 서바이벌 모드 같은 새로운 콘텐츠는 몰입도를 확실히 높여줘요. 예전엔 상상도 못했던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 게임 시간 엄청 늘어날 각오 하셔야 하고요. 그만큼 재밌으니까요.
다만, PC판 기준으로 모드 충돌 문제는 유의해야 해요. 모드 관리 프로그램 필수입니다. 그리고 플랫폼에 따라 성능 차이도 있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시는 게 좋겠죠. 하지만 그런 단점조차 압도하는 엄청난 볼륨과 재미를 자랑하니 망설일 필요 없습니다. 이게 바로 레전드급 게임의 완성이에요.
스카이림 대신에 무슨 게임을 할까요?
스카이림 대체 게임? 경험 많은 탐험가라면 이 리스트를 주목하세요. 각 게임은 스카이림과 다른 매력으로 여러분을 사로잡을 겁니다.
Dragon’s Dogma 2: (출시 예정) 스카이림의 방대한 오픈 월드와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을 기대한다면, 캡콤의 야심작을 기다려보세요. 다양한 폰과의 협력 플레이와 짜릿한 액션은 스카이림과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깊이 있는 빌드 시스템과 몬스터 디자인 또한 주목할 만 합니다.
Starfield: 베데스다의 신작. 스카이림과 같은 방대한 오픈 월드, 하지만 우주를 배경으로 합니다. 자유도 높은 탐험과 다채로운 행성, 그리고 흥미로운 스토리 라인이 기다립니다. 모드 지원 또한 기대할 수 있으니, 스카이림 모드 제작자들의 손길을 기대해보세요. 선박 커스터마이징과 우주선 전투가 스카이림과 차별화되는 점입니다.
Gothic: 고전 RPG의 정수를 보여주는 게임. 다크 판타지 분위기와 깊이 있는 스토리, 그리고 난이도 높은 전투 시스템이 특징입니다. 스카이림과는 다른, 더욱 몰입도 높은 중세 판타지 경험을 선사합니다. 단, 그래픽은 현대 게임과 비교하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깊이 있는 세계관에 흠뻑 빠져들게 될 겁니다.
Dragon Age: Inquisition: 바이오웨어의 대작. 스카이림과 유사한 방대한 오픈 월드와 매력적인 캐릭터, 그리고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을 자랑합니다. 다양한 선택지와 그에 따른 결과는 여러 번 플레이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습니다. 마법 시스템과 전투 방식이 스카이림과는 다른 독특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Kingdom Come: Deliverance: 중세 체코를 배경으로 한 사실적인 RPG. 스카이림의 판타지 요소 대신 현실적인 중세 생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검술 훈련과 생활 시뮬레이션 요소가 특징이며, 스카이림과는 다른 방식의 몰입도를 제공합니다. 높은 난이도는 도전 의식을 자극할 것입니다.
The Witcher 3: Wild Hunt: 압도적인 스케일과 깊이 있는 스토리로 유명한 게임. 뛰어난 그래픽과 매력적인 캐릭터, 그리고 흥미진진한 퀘스트들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스카이림과 마찬가지로 방대한 오픈 월드를 탐험하며, 다양한 선택지를 통해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판타지 세계의 분위기는 스카이림과 상당히 다릅니다.
Fable Anniversary: 클래식 RPG의 귀환. 선택에 따라 변화하는 주인공의 모습과 흥미로운 스토리, 그리고 매력적인 게임 세계가 특징입니다. 스카이림보다 훨씬 가볍고 빠른 게임 진행을 원한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그래픽과 게임성은 추억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Dark Messiah of Might and Magic: 다크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한 액션 RPG. 스카이림과는 다른, 좀 더 어둡고 잔혹한 분위기와 박진감 넘치는 전투가 특징입니다. 근접 전투에 집중하고 있으며, 마법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카이림의 마법 시스템과는 다른 독특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스카이림 4는 언제 출시되었나요?
질문에 대한 답변은 잘못되었습니다. Skyrim 4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질문에서 언급된 “Skyrim 4″는 아마도 The Elder Scrolls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인 The Elder Scrolls IV: Oblivion을 잘못 언급한 것으로 보입니다.
Oblivion은 2006년에 출시된 액션 RPG 게임입니다. 플랫폼별 출시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 2006년 3월 20일
- Xbox 360: 2006년 3월 23일
- PlayStation 3: 2007년 3월 20일
참고로, PlayStation 3 버전의 출시일은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습니다.
Oblivion은 Skyrim과 마찬가지로 넓은 오픈 월드, 깊이 있는 스토리, 그리고 다양한 퀘스트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특징으로 합니다. 하지만 게임 엔진과 그래픽, 게임플레이는 Skyrim과 비교하여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Skyrim을 기대하고 Oblivion을 플레이한다면 약간의 실망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두 게임 모두 매력적이지만, 서로 다른 시대의 게임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Skyrim의 팬이라면, Oblivion을 플레이하기 전에 시대적 배경과 게임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에서 Oblivion과 Skyrim의 비교 영상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스카이림은 무슨 엔진으로 만들었어요?
크리에이션 엔진? 스카이림? 그거 뭐, 베데스다가 자기네 게임 전용으로 뚝딱 만든 엔진이지. 2011년 스카이림 첫 출시 때부터 썼으니, 얼마나 낡았는지 상상이나 가? 버그의 산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 하지만 그 낡은 엔진이 주는 특유의 분위기? 그건 또 매력이야.
사실, 크리에이션 엔진은 폴아웃 4, 폴아웃 76, 스타필드에도 쓰였지. 베데스다식 오픈 월드의 기반이 된 엔진이라고 보면 돼. 근데 모드 지원은 진짜 끝내줘. 그 덕분에 스카이림은 10년이 넘도록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지.
단점? 최적화? 그런 건 없다고 보면 돼. 특히 초창기 버전은… 프레임 드랍은 기본이고, 텍스쳐 깨짐, 버그… 한두 개가 아니야. 하지만 그런 것들까지 포함해서 스카이림의 매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 나도 그렇고.
- 장점: 모드 지원 최고, 오픈 월드 구현 능력
- 단점: 최적화 부재, 버그 많음, 낡은 엔진
결론적으로, 크리에이션 엔진은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엔진이야. 스카이림을 플레이 해봤다면 그 의미를 잘 알 거야. 모드 없이는 생각도 못할 정도로 모드에 의존적인 엔진이기도 하지.
스카이림 다음에는 무슨 게임을 할까요?
스카이림 다음 게임? 핵인싸 게임 추천 간다! 먼저, 액션 RPG 갓겜 드래곤즈 도그마 2 (PC, PS5, XSX)는 필수! 개성 넘치는 폰(Pawn) 시스템과 압도적 스케일의 오픈월드가 스카이림의 그 감동을 뛰어넘는다. 다음은 베데스다의 야심작 스타필드 (PC, XSX). 우주를 배경으로 한 방대한 탐험과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은 엄청난 중독성을 자랑한다. 클래식 RPG 매니아라면 드래곤 에이지: 인퀴지션 (PC, PS3, PS4, XB360, XB1) 추천. 전략적 전투와 탄탄한 스토리가 매력적. 리얼리즘 RPG를 원한다면? 중세 체코를 배경으로 한 킹덤 컴: 딜리버런스 (PC, PS4, XB1, NS)는 현실적인 전투와 몰입도 높은 스토리로 유명하다. 추억의 갓겜 페이블 애니버서리, 다크 판타지 다크 메시아 오브 마이트 앤 매직, 그리고 라이젠, 킹덤즈 오브 아말루르: 리-레커닝도 놓치지 마라. 각 게임의 장르와 특징을 비교 분석하여 자신에게 맞는 최고의 게임을 선택해봐라!
스카이림을 완전히 플레이할 수 있나요?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완벽 클리어? 300시간은 잡아야죠! 메인 스토리만 쭉 달리면 65시간 정도면 끝낼 수도 있지만요. 하지만 그건 스카이림의 빙산의 일각일 뿐! 수많은 사이드 퀘스트, 숨겨진 동굴, 잊혀진 유적, 제작, 탐험… 모든 걸 다 경험하려면 300시간은 훌쩍 넘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플레이 스타일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게임 시간은 천차만별이에요. 마법사로 암살자처럼 숨어 다닐 건가요? 아니면 용기사로 멋지게 싸울 건가요? 혹은 농사꾼이 되어 평화로운 생활을 즐길 건가요? 자신만의 스카이림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잊지 마세요. 모드를 이용하면… 시간은 무한대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스카이림 애니버서리 에디션에 무엇이 포함되어 있나요?
Skyrim Anniversary Edition은 기존 Skyrim Special Edition의 모든 DLC와 2025년 11월 11일까지 출시된 Creation Club 콘텐츠를 모두 포함하는 종합팩입니다. 핵심은 Special Edition의 세 가지 주요 확장팩, Dawnguard, Hearthfire, Dragonborn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엄청난 양의 추가 콘텐츠, 새로운 지역, 퀘스트, 아이템, 적들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Creation Club 콘텐츠는 다양한 무기, 방어구, 마법, 퀘스트 등을 제공하여 게임 플레이에 풍부함을 더합니다. 단, Creation Club 콘텐츠는 별도 구매가 아닌, Anniversary Edition에 통합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수많은 추가 콘텐츠들을 추가 비용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Creation Club 콘텐츠의 품질은 제각각이므로, 선호도에 따라 게임 경험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Anniversary Edition은 Skyrim을 경험하기 위한 가장 완벽하고 포괄적인 버전이라 할 수 있지만, 모든 Creation Club 콘텐츠가 플레이어의 취향에 맞는다는 보장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폴아웃 5는 언제 출시되나요?
베데스다가 엘더스크롤 6 이후 차기작으로 폴아웃 5를 발매한다는 건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엘더스크롤 6은 2028년 이후에나 공개될 예정이니, 폴아웃 5는 적어도 2030년 이후를 기대해야 합니다. 이건 뭐… 프로게이머의 선수 생명보다도 긴 기간이네요. 게임 개발 기간 생각하면, 사실상 2030년대 중반 이후가 더 현실적인 예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때까지 스타크래프트 2 리마스터라도 나오려나… 아니면 새로운 e스포츠 타이틀이 대세가 될지도. 어쨌든 폴아웃 5는 장기 프로젝트니까,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다른 게임이나 즐기면서 기다리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기다림의 시간을 스킬 트리 찍듯이 다른 게임으로 채워나가는 전략이 필요할 것 같네요.
스카이림 대신 무엇을 할까요?
스카이림 대체 게임? 쉽지 않은 질문이죠.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제 경험에 비추어 몇 가지 추천해 드리죠.
액션 RPG 쪽을 선호한다면:
- Dragon’s Dogma 2: (아직 출시 전이지만) 전작의 깊이 있는 육성 시스템과 몬스터 디자인, 압도적인 스케일을 기대해 볼 만합니다. 전작 플레이 경험이 있다면 더욱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몬스터 디자인은 스카이림을 훨씬 뛰어넘는다고 생각해요.
- Starfield: 방대한 우주를 탐험하는 재미가 일품이죠. 스카이림의 자유도를 우주로 확장한 느낌입니다. 모드 지원도 기대되는 부분이구요. 단, 퀘스트 완성도는 스카이림에 비해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좀 더 어둡고 중세적인 분위기를 원한다면:
- Gothic: 고전적인 RPG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자유도는 스카이림보다 낮지만, 몰입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다소 고어한 연출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 Kingdom Come: Deliverance: 중세 체코를 배경으로 한 현실적인 RPG. 스카이림과는 전혀 다른 리얼리즘을 추구합니다. 검투와 생존 요소에 집중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처음엔 난이도가 꽤 높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스토리와 캐릭터 중심의 RPG를 좋아한다면:
- Dragon Age: Inquisition: 방대한 세계관과 탄탄한 스토리,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강점입니다. 선택지에 따른 결과도 중요한 요소죠. 스카이림처럼 완벽한 자유도는 아니지만, 몰입형 스토리를 원한다면 추천합니다.
- The Witcher 3: Wild Hunt: 이건 설명이 필요 없죠. 압도적인 스케일과 완성도 높은 스토리, 매력적인 캐릭터 위쳐 3는 꼭 해봐야 할 게임입니다. 단, 스카이림의 자유도와는 조금 다릅니다.
다른 매력을 원한다면:
- Fable Anniversary: 클래식 Fable의 리메이크 버전. 동화 같은 분위기와 도덕적인 선택지가 매력적입니다. 스카이림과는 전혀 다른 느낌을 원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Dark Messiah of Might and Magic: 다크 판타지와 액션 어드벤처의 조화. 고어한 연출과 1인칭 시점이 특징입니다. 스카이림과는 전혀 다른 장르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스카이림 게임을 100% 완료하는 데 몇 시간이 걸립니까?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100% 완료 목표 달성 시간은 플레이 스타일 및 효율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완벽주의 플레이어의 경우 300시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모든 퀘스트 완료, 모든 스킬 최대치 달성, 모든 아이템 획득 등 모든 콘텐츠를 포함한 시간입니다. 다만, 이는 최적화된 루트를 따르지 않고 탐험과 자유도를 중시하는 플레이를 가정한 시간입니다.
반면, 스피드런(속도 플레이) 전략을 사용하여 메인 퀘스트와 필수 퀘스트에만 집중하는 경우, 65시간 내외로 완료 가능합니다. 이 경우, 최적화된 빌드와 효율적인 퀘스트 진행 루트, 버그 활용 등의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실제 스피드런 기록은 이보다 더 짧을 수 있으나, 100% 완료 기준으로는 65시간이 현실적인 최소 시간으로 간주됩니다. 경험상, 숙련된 스카이림 스피드러너라 하더라도 모든 컬렉션 요소까지 포함하면 100시간 이상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스카이림 100% 완료 시간은 65시간(스피드런) ~ 300시간 이상(일반 플레이)으로 플레이 스타일의 차이에 따라 극단적인 차이를 보입니다. 시간 효율을 중시한다면 스피드런 전략 및 관련 정보 숙지가 중요합니다.
스카이림은 왜 나쁜 게임일까요?
2011년 출시작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스카이림의 그래픽은 현대 기준으로는 상당히 낙후되었습니다. 저해상도 텍스처와 단조로운 모델링, 경직된 애니메이션은 물론이고, 부족한 조명 및 그림자 표현까지 더해져 마치 구세대 게임을 플레이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특히, 엔진 자체의 한계가 뚜렷하게 드러나는데요. 당시 기술력으로는 최선을 다했겠지만, 현재 AAA급 게임들과 비교하면 차이가 너무나도 큽니다. 예를 들어, 물리 엔진의 부자연스러움이나 인공지능의 단순함은 몰입도를 크게 저해하는 요소입니다.
게다가, 모드가 없었다면 스카이림은 지금처럼 오래 사랑받지 못했을 겁니다. 수많은 유저 제작 모드들이 그래픽 개선은 물론 게임성 자체를 확장시켜주고 있죠. 그만큼 베이스 게임의 기본적인 완성도에 한계가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스카이림을 100% 완료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스카이림 100% 달성? 믿을 수 없죠? 12년도 넘은 게임인데 말이에요. 하지만 pawelos4라는 유저가 진짜 레전드를 찍었습니다. 무려 1337레벨을 달성했대요! 핵이나 치트 없이 말이죠. 대단하죠?
어떻게 했을까요? 아마도 모든 퀘스트 완료는 기본이고, 모든 스킬 만렙, 모든 아이템 수집, 모든 도전과제 달성… 상상 초월의 노력이겠죠. 이 정도면 진정한 스카이림 마스터라고 불러도 손색없겠습니다.
1337 레벨이 뭐길래? 일반적인 레벨 제한을 훨씬 넘어선 수치입니다.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가능한 레벨이에요. 이 레벨에 도달하려면 모든 컨텐츠를 파고들고, 효율적인 레벨업 전략까지 짜야 합니다. 그냥 게임 플레이가 아니라 하나의 프로젝트였다고 봐야죠.
여러분도 도전해 보시겠어요?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pawelos4의 업적은 스카이림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한번 도전해 보시고 여러분만의 스카이림 스토리를 만들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