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여러분! 지구랑 똑 닮은 행성 찾는 미션, 시작합니다! 정답은 바로 금성입니다. 뉴시스 기사에도 나와있듯이, 태양, 달 다음으로 밝게 빛나는 금성은 단순히 밝기만 한 게 아니죠. 지구와의 닮은꼴 대결에서 승리한 챔피언이라고 할 수 있어요.
크기부터 보세요. 지름, 질량, 모두 지구와 엄청나게 비슷하다는 거! 흔히들 화성을 지구 쌍둥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금성이 훨씬 더 지구와 닮았습니다. 암석형 행성이라는 공통점도 있고요. 마치 지구의 쌍둥이 자매 같은 느낌이랄까요? 하지만, 함정이 있죠. 겉모습만 비슷하지, 환경은 완전 다릅니다. 표면 온도는 납도 녹일 정도로 뜨겁고, 대기압은 지구의 90배나 됩니다. 거기에 황산 비까지 내린다고 하니… 쉽지 않은 난이도의 행성이죠.
화성은 생명체 존재 가능성 때문에 주목받지만, 사실 크기나 질량 면에서는 금성이 지구와 훨씬 더 가깝습니다. 게임으로 치면, 화성은 ‘높은 난이도의 생존게임’이고, 금성은 ‘극한 환경 챌린지’ 정도의 느낌이랄까요? 결론적으로, 지구와 가장 비슷한 행성은 겉모습은 닮았지만 플레이하기엔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금성입니다. 숙련자만 도전하세요!
달의 모양 변화가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달의 모양 변화? 그냥 게임할 때 밤하늘 예쁘다고 감탄하는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인체에 영향을 준다는 썰이 있더라고요. 달의 중력 변화가 조수간만의 차를 만드는 것처럼, 우리 몸의 75%를 차지하는 물에도 영향을 미쳐서 신체 균형이 깨진다는 거죠. 그래서 폭력성이나 우울증, 심지어 정신착란까지 연결시키는 주장도 있답니다. 어떤 게임 스트리머는 빡겜하다가 갑자기 멘탈 붕괴 온 게 달 때문이라고 우스갯소리로 말하기도 하더군요. ㅋㅋㅋ
근데 중요한 건, 과학자들은 이런 주장을 그냥 웃어넘긴다는 거! 확실한 증거가 없다는 얘기죠. 물론, 달의 중력이 미세하게 영향을 줄 수는 있겠지만, 우울증이나 폭력성 같은 심각한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결짓기엔 무리가 있다는 거예요. 게임할 때 컨디션 안 좋다고 달 탓하지 말고,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같은 진짜 원인을 찾아보는 게 더 현실적인 해결책이겠죠. 게임도 빡세게 하면 멘탈 털리는 건 똑같으니까요. 차라리 달 구경하면서 잠깐 쉬는 게 더 도움이 될지도?
참고로, 달의 중력 변화와 관련된 연구는 계속 진행되고 있고, 조수간만의 차에 대한 영향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지만, 인간의 정신 건강과 직접 연결 짓는 것은 아직까지는 미확인 정보입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게임하다 빡치면 그냥 잠깐 쉬세요!
지구와 달은 어떤 관계인가요?
자, 지구와 달의 관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파헤쳐 볼까요? 간단히 말하면 지구는 달의 위성이지만, 그냥 위성이라고 하기엔 좀 특별한 관계죠.
크기 비교부터! 지구는 달보다 1.6배 크고, 달의 지름은 지구 지름의 약 1/4 정도입니다. 질량은요? 무려 지구의 1/81밖에 안 돼요. 이 비율이 뭐가 중요하냐구요? 태양계 행성과 위성 중에서 이렇게 행성 대비 위성의 크기가 큰 경우는 드물거든요. 왜행성 명왕성과 카론의 관계를 제외하면 최고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구-달 시스템을 이중행성계라고 부르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중력중심이 지구의 중심 바깥에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중행성계는 두 천체의 중력중심이 두 천체 사이에 위치해야 하는데, 지구-달 시스템은 지구 내부에 중력중심이 있죠. 그래서 엄밀히 말하면 지구-위성 관계로 분류됩니다.
여기서 좀 더 짚고 넘어갈 부분! 달은 지구에 조석력을 미쳐서 바닷물의 밀물과 썰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죠. 조석력은 지구의 자전 속도를 아주 조금씩 느리게 만들고, 그 대신 달은 지구로부터 조금씩 멀어지고 있습니다. 즉, 지구의 자전이 느려지면서 하루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는 것이죠. 신기하죠?
- 요약하자면:
- 지구는 달보다 훨씬 크고 무겁다.
- 달은 지구의 위성이지만, 크기 비율은 태양계에서 독보적이다.
- 중력중심 위치 때문에 이중행성계로 분류되지 않는다.
- 달은 지구의 조석 현상과 자전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 정도면 지구와 달의 관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Slaty cleavage는 무슨 뜻인가요?
점판벽개(slaty cleavage)는 암석이 압력을 받아 평행하게 갈라지는 현상으로, 얇은 판상으로 쪼개지는 특징을 가지죠. 쉽게 말해, 얇은 판자처럼 쪼개지는 암석의 성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점판벽개는 편리(foliation)의 한 종류이며, 절리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절리 자체는 암석의 구조적 약점을 나타내는 것이고요.
절리의 밀도, 즉 얼마나 많이 갈라져 있는지, 그리고 절리가 얼마나 넓게, 길게 이어지는지(연장성),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갈라져 있는지(방향성)는 암석의 강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점판벽개가 발달한 암석은 지질학적 연구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데, 왜냐하면 암석의 변형 과정, 즉 지각의 움직임이나 압력 변화 등을 추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점판벽개의 방향은 과거 지질 구조의 힘의 방향을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판벽개의 정도는 암석의 변성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도 사용됩니다. 변성 작용이 강할수록 점판벽개가 더욱 발달하는 경향이 있거든요. 따라서, 점판벽개를 관찰하면 암석이 어떤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구와 가장 닮은 행성은 무엇인가요?
TOI-700 d? 101광년 거리의 슈퍼 이어. 지구와 가장 닮은 행성으로 유명하죠.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학센터에서도 인정한 생명체 서식 가능성 높은 녀석입니다.
크기는 지구와 비슷하지만, 중요한 건 거주 가능 영역(habitable zone)에 위치한다는 겁니다. 쉽게 말해, 표면에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할 수 있는 적절한 온도라는 거죠. 게임으로 치면, 최적의 환경 설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관측 데이터만 가지고 분석한 거라 확실한 건 아닙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죠.
- 중요 정보 1: TOI-700 d는 적색왜성 TOI-700을 공전합니다. 적색왜성은 태양보다 작고 차갑죠. 그래서 이 행성의 기후 시스템은 지구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중요 정보 2: 대기의 존재 유무와 구성 성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대기 조성이 생명체 존재 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치죠. 마치 게임의 난이도 설정처럼 말이죠.
- 중요 정보 3: 101광년은 상당히 먼 거리입니다. 현재 기술로는 직접 탐사가 불가능하죠. 더 강력한 망원경과 기술 발전이 필요합니다. 미래의 업데이트를 기대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TOI-700 d는 지금까지 발견된 행성 중 지구와 가장 닮았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잠재력 높은 후보입니다. 앞으로의 연구 결과가 기대됩니다.
달의 지질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달의 지질 구조는 마그마 오션 가설과 부합하는 사장암으로 구성된 지각이 주요 특징입니다. 이는 지구화학적 지도 작성을 통해 확인 가능한 사실이며, 지각 구성 원소는 산소, 규소, 마그네슘, 철, 칼슘, 알루미늄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주요 원소 비율은 달의 형성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마그네슘과 철의 비율은 달의 초기 마그마 오션의 온도와 조성을 추론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미량 원소의 존재 또한 간과할 수 없습니다. 티타늄, 알루미늄, 희토류 원소 등의 분포는 달 표면의 다양한 지형, 예를 들어 고지대와 저지대의 차이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달의 지각은 균질하지 않고, 지역에 따라 성분과 구조의 차이가 존재하며, 이는 운석 충돌이나 화산 활동 등의 지질학적 사건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달의 근원과 진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미량 원소의 분포 패턴을 정밀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달 표면의 여러 지역에서 채취된 시료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상세한 지질 구조 모델을 구축하고 달 형성 초기의 조건을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태양계 형성 초기의 환경을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달이 안 뜨는 날은 언제인가요?
달이 안 보이는 기간, 즉 그믐은 음력 28일 이후, 음력 29일부터 시작됩니다. 이 시기는 게임에서의 ‘다크 기간’과 유사하게, 달의 존재감이 완전히 사라지는, 즉 ‘암흑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달의 위상 변화 주기(Lunar Cycle)의 필연적인 과정이며, 게임 전략처럼, 다음 신월(new moon)을 위한 재충전의 시간입니다. 음력 29일과 30일은 게임 용어로 ‘로딩 화면‘과 같이, 다음 라운드, 즉 신월(음력 1일)을 위한 준비 단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달의 빛이 거의 없기 때문에, 밤하늘 관측이나 야간 활동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것처럼, 게임 내에서도 특정한 전략이나 아이템 사용에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믐’ 기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지는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전략적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마치 e스포츠에서 ‘휴식과 전략 재정비‘가 중요한 것과 같습니다. 음력 30일 이후, 다시 음력 1일이 되면 신월, 새로운 달이 뜨면서 게임의 새로운 국면이 시작됩니다.
수성의 고리가 있나요?
수성에 고리가 있다는 건 잘못된 정보입니다. 수성에는 토성이나 목성처럼 눈에 띄는 고리가 없어요.
하지만 질문의 의도가 수성 표면의 특징적인 구조를 묻는 것이라면, 칼로리스 분지(Caloris Basin)를 둘러싼 광대한 평원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고리처럼 보일 수 있지만, 엄밀히 말해 고리는 아니죠.
이 칼로리스 분지 주변의 평원은 특별한 점이 있습니다. 달의 바다와는 달리, 알베도(반사율)가 거의 일정하다는 거죠. 이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닙니다:
- 화산 활동의 흔적이 명확하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넓은 지역에 걸쳐 고르게 분포된 물질이 대규모의 화산 활동을 시사합니다.
- 달의 바다처럼 특정 지역에 농축된 화산 활동의 흔적이 없는 것은, 수성의 초기 지질 활동이 달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음을 나타냅니다.
- 알베도의 균일성은 화산 분출물의 광범위한 분포와 후속적인 충돌이나 풍화 작용 등이 상대적으로 적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즉, 수성 표면의 “매끄러운 평지” 는 고리가 아니지만, 수성의 독특한 지질학적 역사를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이는 대규모 화산 활동의 결과로 형성되었으며, 달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화했음을 시사하는 증거입니다.
빛은 시속 몇 km?
빛의 속도, 게임 속 물리엔진과 똑같은 개념이죠. 진공 상태에선 초당 약 300,000km, 말 그대로 ‘빛보다 빠른’ 건 없다는 전설의 속도입니다. 하지만 게임처럼 매질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는데, 물속에선 굴절률 1.3 때문에 초당 약 225,000km로 느려지고, 유리에선 굴절률 1.5로 초당 약 200,000km까지 감소하죠. 이 차이는 게임 그래픽에서 빛의 굴절 효과를 구현할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실제 물리 현상을 반영하여 물속이나 유리 뒤의 물체가 왜곡되어 보이는 현실적인 연출을 위해선 이러한 빛의 속도 변화를 정확히 계산해야 합니다. 단순히 빛의 속도만 고려하는 게 아니라, 굴절률에 따른 빛의 경로 변화까지 고려해야 사실적인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 숙련된 게임 개발자라면 누구나 아는 중요한 부분이죠. 고해상도 그래픽과 사실적인 물리 효과를 추구하는 최신 게임들은 이러한 빛의 속도와 굴절률 계산에 상당한 연산량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금성에서 살 수 있나요?
금성요? 흥미로운 질문이네요. 현재 금성 대기는 이산화탄소로 가득 차서 표면 온도가 섭씨 460도를 넘어요. 말 그대로 납이 녹는 온도죠. 하지만 질문처럼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대기압을 지구 수준으로 낮춘다면… 이론적으로는 가능해요. 실제 온도는 섭씨 40~60도 정도로 떨어질 거고, 이 정도면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할 수 있죠. 식물이나 미생물 생존도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인간? 꽤 덥겠지만, 적절한 보호장비 없이도 생존 가능한 수준일 거예요. 물론, 장기간 생존을 위해서는 산소 공급이나 방사선 차폐 등 추가적인 인프라 구축이 필수겠죠. 금성의 중력은 지구의 90% 정도라서 지구와 비슷한 체력으로 활동 가능할 거고요. 하지만 금성의 자전 속도가 매우 느려서 하루가 지구의 243일과 맞먹는다는 점, 그리고 짙은 구름 때문에 햇빛이 거의 닿지 않는다는 점은 고려해야 할 중요한 변수입니다. 그리고 이산화탄소 제거 자체가 엄청난 기술적 난관이라는 점도 잊지 마세요. 꿈같은 이야기지만, 가능성은 존재한다는 거죠.
사람이 살 수 있는 행성은 어디인가요?
케플러-62f, 186f, 442b? 그냥 듣보잡 행성 아닙니다. 지난해까지 연구 결과, 생명체 존재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꼽힌 외계 행성 탑3입니다. 마치 롤드컵 우승후보 3팀을 뽑는 것처럼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정된 셈이죠.
자, 이제 이 3개의 행성을 좀 더 자세히 파헤쳐 보죠. 마치 프로게이머 분석처럼 말이죠.
- 케플러-62f: 지구로부터 무려 1200광년! 핑 폭발적인 원거리 딜러죠. 거리가 멀어서 데이터 확보가 어렵지만, 생명체 서식 가능 영역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이 핵심 스킬입니다. 잠재력은 어마어마하다는 뜻이죠.
- 케플러-186f: 490광년. 상대적으로 가까운 편이라 정보 수집이 용이한 미드 라이너 같은 존재입니다. 지구와 크기가 비슷하고, 항성으로부터 적당한 거리에 있어 골드 획득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는 픽입니다.
- 케플러-442b: 1120광년. 케플러-62f와 비슷하게 장거리 딜러지만, 좀 더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챔피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암석형 행성으로 추정된다는 점입니다. 즉, 건설 가능한 땅이 많다는 뜻이죠. 후반 캐리력이 기대되는 픽입니다.
결론적으로, 세 행성 모두 장단점이 뚜렷한 매력적인 후보들입니다. 하지만 현재 기술로는 직접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마치 미래의 맵처럼 잠재력만 가득한 존재들이니까요.
음력에서 삭일은 언제인가요?
음력 삭일은 달이 황도를 지나는 순간, 즉 새달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그믐은 삭일 바로 전날, 음력 29일이나 30일을 의미하며, 달이 거의 보이지 않는 시점이죠. 게임 공략처럼 생각해보면, 삭일은 새로운 게임 챕터가 시작되는 날이고, 그믐은 이전 챕터의 최종 보스를 클리어한 직후, 다음 챕터를 기다리는 시간과 같습니다. 삭은 단순히 날짜가 아닌 천문 현상, 달의 주기의 시작점을 의미해요. 따라서 게임에서 삭일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다음 이벤트나 중요한 퀘스트 발생 시점을 예측하는 것과 같이 중요한 정보입니다. 참고로, 음력 날짜는 태양의 위치가 아닌 달의 위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양력 날짜와는 다를 수 있으며, 매달 삭일의 양력 날짜는 변합니다. 마치 게임 업데이트처럼 말이죠. 이를 정확히 파악하려면 천문력이나 달력 어플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믐달은 게임의 ‘숨겨진 아이템’이나 ‘힌트’가 발견될 가능성이 높은 시점과 같다고 생각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잠깐의 휴식과 준비 기간인 셈이죠.
지질은 어떻게 분류되나요?
지질의 분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순 지질, 복합 지질, 유도 지질
1. 단순 지질: 지방산과 알코올의 에스터로만 구성된 가장 기본적인 지질입니다. 주요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포화 지방산: 탄소-탄소 이중결합이 없는 지방산으로, 상온에서 고체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 버터, 라드). 포화지방산 섭취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불포화 지방산: 탄소-탄소 이중결합이 하나 이상 있는 지방산으로, 상온에서 액체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불포화지방산 중 다가불포화지방산(오메가-3, 오메가-6 등)은 건강에 필수적인 지방산입니다.
- 중성 지방 (트리글리세라이드): 글리세롤 1분자와 3분자의 지방산이 에스터 결합한 형태입니다. 체내 에너지 저장의 주요 형태이며, 혈중 중성지방 수치는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2. 복합 지질: 단순 지질 외에 다른 성분 (인산, 당, 질소 등)을 포함하는 지질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지질: 세포막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친수성 머리 부분과 소수성 꼬리 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포막의 유동성과 투과성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당지질: 탄수화물이 결합된 지질로, 세포막 표면에 존재하며 세포 간 상호작용 및 세포 인식에 관여합니다. 혈액형 결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황지질: 황 원자를 포함하는 지질로, 신경 조직에 많이 존재합니다. 신경 전달 및 신경 세포의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유도 지질: 단순 지질이나 복합 지질이 가수분해되어 생성된 물질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는 스테롤류입니다.
- 스테롤류: 콜레스테롤, 에르고스테롤, 시토스테롤 등이 있으며,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거나 호르몬 합성의 전구체로 작용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의 유동성을 조절하고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전구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입니다.
우주의 끝은 있나요?
여러분, 우주의 끝이 있냐고요? 흥미로운 질문이네요!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에 따르면, 우주를 이루는 물질들이 시공간을 휘게 만들어요. 마치 볼링공을 침대에 올려놓으면 침대가 움푹 들어가는 것처럼 말이죠. 이 휘어짐이 극단적으로 커지면, 우주 전체는 자체적으로 휘어져 닫힌 구조를 이루게 됩니다. 쉽게 말해, 우주는 둥근 공처럼 유한하지만, 경계나 끝이 없다는 거죠. 지구를 생각해보세요. 지구는 둥글지만 끝이 없잖아요? 우주도 마찬가지로, 어느 방향으로든 계속해서 이동하면 결국 원래 위치로 돌아오게 될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단, 이건 이론적인 모델이고, 실제 우주가 어떤 형태인지는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어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우주는 팽창하고 있고, 그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는 사실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팽창 속도가 어떻게 변화할지, 그리고 우주의 최종적인 운명이 무엇일지… 정말 흥미진진하죠?
달이 뜨는 시간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달의 뜨는 시간 차이는 마치 프로게이머의 섬세한 컨트롤과 같습니다. 지구가 자전하는 24시간 동안 달은 동쪽으로 조금씩 이동, 약 13도 정도 이동하는데, 이게 바로 핵심 딜레이!
이 딜레이 때문에 달이 같은 경도에 다시 나타나려면 24시간에 50분이 더 걸립니다. 50분, 이 작은 차이가 누적되어 한 달 동안 달이 하늘을 한 바퀴 도는 완벽한 궤도를 그리는 겁니다. 마치 맵을 완벽히 이해하고 움직이는 프로게이머처럼 말이죠.
- 게임 용어로 치면? 달의 이동은 매일 50분씩 늦어지는 ‘쿨타임‘과 같습니다.
- 좀 더 깊게 파고들자면: 달의 공전 주기(약 27.3일)와 지구의 자전 주기(24시간)의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차이가 바로 핵심적인 버프! 매일 50분씩 늦어지는 것은 달의 공전 속도와 지구의 자전 속도의 상대적인 차이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 지구 자전: 24시간
- 달의 이동(동쪽): 약 13도
- 같은 경도에 나타나는 시간: 24시간 50분
- 결과: 하루 50분씩 늦게 뜸 → 한 달에 한 바퀴 회전
이 50분의 딜레이,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변수입니다. 마치 게임에서 승패를 가르는 한 방과 같은 것이죠.
달이 없어지면 어떻게 되나요?
달이 사라진다고요? 후우… 꽤나 난이도 높은 시나리오네요. 지구 자전축이 불안정해지는 건 예상했지만, 그 정도가 이렇게 클 줄이야. 자전축 변화는 기후 시스템에 버그를 일으키는 셈이죠. 갑작스런 폭설? 열대지방에 눈이 온다고 생각해보세요. 엄청난 난이도죠. 남극, 북극의 빙하가 녹는 건… 게임 오버 직전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해수면 상승은 덤이고요. 게임 밸런스가 완전히 붕괴되는 거죠. 생태계는? 적응 못하는 종들은 멸종 플래그가 뜨겠죠. 진짜로. 그리고 갯벌? 그건… 맵에서 사라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달의 중력이 사라지면서 조석 현상이 없어지니까요. 이건 단순한 기후변화가 아니에요. 지구 전체 시스템의 리셋 수준입니다. 생존 확률? 엄청 낮겠죠. 이건 솔직히 뉴 게임 플러스도 안 되는 레벨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