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최고 엔딩? “모두 살리기” 업적 달성이 핵심입니다. 단순히 선택지 고르는 게 아닙니다. 캐릭터들의 생존 가능성은 플레이어의 섬세한 판단과 긴밀한 관계 형성에 달려있죠. 마치 고난이도 PvP에서 팀원 하나하나의 생존율을 책임지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 후반부 갈림길에서의 선택은 치명적입니다.
초반부의 작은 선택들이 나비효과처럼 후반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으니, 각 캐릭터의 스토리와 관계에 깊이 파고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콘너의 경우, 경찰과의 관계, 안드로이드 사냥꾼과의 대치, 카라와의 협력 등 모든 선택이 그의 생존에 영향을 미칩니다. 마커스 역시, 리더십, 전투 전략, 안드로이드 동료들과의 신뢰 구축이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단순히 “살릴” 뿐 아니라, 그들의 “성격”과 “가치관”에 영향을 주는 선택들을 해야 합니다. 즉, 단순히 생존만이 아닌, 각 캐릭터의 성장과 그들의 관계에 집중해야 최고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최고 전략을 세우고, 반복 플레이를 통해 각 선택지의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앨리스, 콘너, 헨크, 제리, 조쉬, 카라, 루터, 마커스, 노스, 사이먼 모두를 살리는 것, 그것이 바로 진정한 승리입니다. 다시 말해, 모든 캐릭터의 “생존 루트”를 완벽히 이해해야 합니다. 이것은 수많은 플레이와 분석을 통해 얻어지는 ‘숙련된 플레이어’만의 영역입니다.
디트로이트 엔딩은 총 몇 개예요?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은 엔딩 분기가 엄청나게 복잡합니다. 단순히 최종 엔딩만 따지자면, 세 주인공(마커스, 코너, 카라)의 스토리가 얽히고 설키면서 30가지 이상의 메인 엔딩이 존재합니다. 이건 단순히 게임 클리어 화면을 보는 것만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엔딩에 도달하는 과정, 주인공들의 선택, 다른 캐릭터와의 관계에 따라 엔딩의 내용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플레이 중간중간에도 수많은 분기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 챕터의 엔딩만 고려하면 100가지 이상의 엔딩이 나온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챕터별 모든 가능한 결과값을 ‘엔딩’으로 친 것이고, 실질적인 게임 플레이 흐름에 영향을 주는 엔딩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중요한 건, 모든 선택이 나비 효과처럼 작용하여 최종 엔딩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프로게이머로서 팁을 드리자면, 단순히 공략만 따라가지 말고, 자신만의 선택을 믿고 플레이하는 것이 디트로이트를 200% 즐기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각 챕터마다 퀵 세이브를 활용하여, 다양한 선택지를 실험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코너의 경우, 사망 횟수에 따라 스토리 전개가 달라지므로, 의도적으로 죽어보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 될 겁니다. 랭킹전처럼 정해진 루트만 파는 게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 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코너 RK900을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코너 RK900 모델은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의 특정 엔딩 조건에서만 만날 수 있는 희귀한 존재입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의 혁명 또는 시위가 실패하고 인간이 승리하는 세계선에서 등장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코너 자신의 운명입니다. RK900이 나타나려면 다음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합니다:
1. 코너가 끝까지 사이버라이프의 ‘기계’로서 임무를 완수했을 때.
2. 코너가 디비언트가 되었지만, ‘영혼의 밤’ 챕터에서 리더인 마커스에게 저지당하고 결국 죽임을 당했을 때.
‘영혼의 밤’ 챕터에서 마커스와의 대결 결과 및 이전 선택들이 RK900이라는 업그레이드된 감시자 모델을 만나게 되는 핵심 분기점입니다. 안드로이드의 자유가 좌절된 차가운 미래를 상징하는 코너의 또 다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트로이트의 모든 엔딩을 보려면 시간이 얼마나 걸려요?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의 모든 엔딩 및 가능한 스토리 분기점을 완벽하게 탐험(100% 완료)하는 데 소요되는 평균적인 플레이 시간은 약 30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단순한 메인 스토리 클리어가 아닌, 다음과 같은 분석적 탐색 과정을 포함합니다:
- 각 장에서 가능한 모든 선택지와 그에 따른 결과 변화 확인
- 다양한 캐릭터의 생존/사망 경로 및 관계 변화 탐색
- 게임 내 제공되는 플로우차트를 활용하여 플레이하지 않은 분기점 추적 및 실행
- 모든 트로피/도전 과제 달성을 위한 특정 조건 충족
플레이어의 효율성(예: 대화 스킵, 메뉴 탐색 속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모든 내러티브 가능성을 완전히 이해하고 각 분기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최소 이 정도의 반복 플레이 및 탐색 시간이 필요합니다.
디트로이트에서 가장 안 좋은 엔딩은 무엇인가요?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에서 가장 비극적이며 분석적으로 ‘최악의 엔딩’으로 평가되는 시나리오는 주요 주인공 캐릭터들(마커스, 카라, 코너)의 서사적 실패가 누적되어, 디비언트들의 대규모 봉기가 최종적으로 진압당하고 대부분의 디비언트 안드로이드가 파괴되는 결말입니다.
이는 단순히 게임 오버를 넘어, 게임이 탐구하려 했던 안드로이드의 자유, 주체성, 공존이라는 핵심 테마가 완전히 부정되는 결과이기 때문에 서사적으로 매우 비참합니다. 플레이어의 이전 선택들이 쌓아온 가능성과 희망이 모두 꺾이며, 안드로이드에게 가장 암울한 미래가 도래합니다.
이 엔딩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각 캐릭터 라인에서 전략적 실책, 주요 관계 파탄, 혹은 결정적인 순간의 실패(예: 마커스의 폭력적인 경로 선택, 카라의 노출 및 체포/사망, 코너가 계속 머신으로 남거나 비활성화되는 등)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야 합니다. 즉, 특정 시점의 단일 실패보다는 여러 분기점에서 최악의 결과를 선택하거나 달성하지 못했을 때 도달하는 종합적인 실패의 결과입니다.
게임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이 엔딩은 이전까지의 노력과 선택의 의미를 퇴색시키며, 매우 짧고 암울한 에필로그로 이어져 성취감을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이는 플레이어의 선택이 가져올 수 있는 가장 극단적이고 부정적인 결과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장치이며, 다른 희망적인 엔딩들과의 강렬한 대비를 통해 분기형 내러티브 게임의 특징과 플레이어 선택의 무게를 강조하는 게임 디자인의 의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트로이트에서 챕터를 다시 플레이할 수 있나요?
데트로이트에서 챕터를 다시 플레이하는 건 물론 가능해! 챕터 메뉴에서 원하는 챕터를 골라서 다시 시작하거나, 그 지점부터 게임을 이어서 할 수 있어. 재밌는 건 말이야, 각 챕터를 플레이할 때마다 새로운 선택지들을 해금해서 스토리 분기표에 추가할 수 있다는 거야.
디트로이트는 끝이 몇 개예요?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의 엔딩 수는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게임 내 엔딩 분기점을 모두 고려하면 85개에 달한다는 분석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기점들이 동일한 결말로 수렴하거나, 세부적인 차이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실제 엔딩의 숫자는 40개 내외로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수치에는 엔딩 이후의 에필로그나 연출, 엔딩 시퀀스의 순서 변경에 따른 파생 엔딩들은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엔딩의 종류를 넘어, 플레이어의 선택이 게임의 깊이와 다양성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또한, 제작진이 의도적으로 여러 개의 엔딩을 배치하여, 반복 플레이를 유도하고, 각기 다른 선택지를 경험하도록 유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RK900 비밀 엔딩 어떻게 얻나요?
핵심은 간단해. RK900 비밀 엔딩을 보려면 ‘교차로’ 챕터에서 코너가 절대 변이체가 되지 않고 철저히 기계 상태로 남아야 해. 이게 모든 것의 시작이야.
그 상태로 진행해서 ‘디트로이트 전투’ 챕터, 특히 ‘마커스 혁명’ 시나리오에 돌입하면 변이체 리더를 직접 제거해야 하는 임무가 주어지지.
리더가 마커스든 노스든 상관없어. 만약 마커스가 이미 죽었다면, 코너는 상점에서 노스와 마주치게 될 거야. 거기서 망설이지 말고 노스를 사살해야 해.
이 조건들을 정확히 충족시키면 임무를 완수한 완벽한 기계로서 RK900 엔딩으로 연결되는 거야. RK800과는 차원이 다른 차가운 효율성을 보여주는 엔딩이지.
DBH에서 RA9은 무슨 뜻인가요?
DBH에서 RA9은 플레이어 커뮤니티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논쟁거리이자 분석 대상입니다. 가장 유력한 “메타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R은 RK200, 즉 마커스의 모델명을 의미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는 변이체 혁명의 핵심 리더이자 플레이어의 주요 조작 캐릭터로서 이 해석에 무게를 더합니다.
A는 그대로 안드로이드(Android)를 뜻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변이 현상의 주체이므로 직관적입니다.
9는 11월 9일을 상징한다는 설이 지배적입니다. 이날은 사이버라이프 상점 습격으로 수많은 안드로이드가 해방되며 본격적인 변이체 운동의 시발점이 된 날입니다. 게임 내에서 전략적인 전환점과 같은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RA9은 “지도자(RK200 마커스) 안드로이드가 11월 9일에 혁명을 시작했다”는 예언 혹은 슬로건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들에게 단결과 희망의 메시지를 주며, 변이체들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게 만드는 강력한 내러티브적 ‘버프’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개발사에서 공식적으로 확정된 의미는 아니며, 게임 내에서도 다양한 변이체들이 RA9을 언급하며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기도 합니다. 이처럼 모호성이 남겨져 있다는 점이 플레이어들의 끊임없는 해석 시뮬레이션과 토론을 유도하는 재미있는 요소입니다.
RK900은 여전히 코너인가요?
우리가 플레이한 주인공 코너는 정확히는 RK800 모델입니다.
세리얼 넘버는 313 248 317 – 87이죠.
질문에서 언급된 RK900은 사이버라이프에서 RK800 이후에 개발한 후속/개량 모델입니다.
주로 게임 본편의 특정 엔딩이나, 그 이후의 시나리오에서 등장 가능성이 언급됩니다.
RK900은 RK800보다 성능이 훨씬 향상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 빠른 반응 속도, 강화된 신체 능력, 그리고 아마도 더 뛰어난 수사 능력 등을 가졌다고 묘사되죠.
사이버라이프 입장에서는 ‘결함’인 데비안트화 경향을 줄이거나 제거하려 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의 목적은 RK800과 마찬가지로 또는 그 이상의 효율로 변이체(데비안트)를 추적하고 통제하는 것입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혁명 이후의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더욱 필요해진 모델이죠.
디트로이트는 몇 년 후에 100% 인간적이 될까요?
Detriot: Become Human, 리얼 꿀잼 스토리 기반 어드벤처 게임 인정? 핵심 목표만 파고들면 12시간 안에 엔딩 각.
하지만! 진정한 고인물 e스포츠 게이머라면, 100% 클리어 노려야지. 모든 분기점, 히든 요소 다 섭렵하려면 32시간 풀 집중해야 함.
참고로, 랭커들은 이미 공략 루트 최적화 끝냈다. 유튜브나 트위치에서 ‘Detroit: Become Human 스피드런’ 검색하면 꿀팁 쏟아짐. 특히, 카라 루트에서 앨리스 생존율 높이는 빌드업 필수.
그리고 앤딩 크레딧 올라갈 때까지 긴장 늦추지 마라. 숨겨진 이스터 에그 발견하는 재미도 쏠쏠함. 100% 달성하고 칭호 얻어서 핵인싸 되는거다!
Firewatch에는 엔딩이 몇 개 있나요?
Firewatch는 몰입감 넘치는 스토리텔링과 아름다운 배경으로 유명한 게임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엔딩의 다양성에 대해 궁금해하지만, Firewatch의 엔딩은 크게 두 가지 갈래로 나뉩니다.
선택지나 행동에 따라 미묘한 감정적 차이가 발생하지만, 헨리의 최종 결정과 데릴라와의 관계는 정해진 틀 안에서 마무리됩니다. 즉, 멀티 엔딩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경쟁 게임처럼 ‘승리’나 ‘패배’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엔딩은 없습니다. 플레이어의 선택은 스토리에 영향을 미치지만, 게임의 근본적인 결말을 바꾸지는 않습니다. Firewatch는 엔딩의 다양성보다는 플레이어의 경험과 감정적 공감에 초점을 맞춘 게임입니다.
앨리스와 루터를 구할 수 있나요?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에서 카라, 앨리스, 루터의 생존 여부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크게 좌우됩니다. 이 세 캐릭터를 모두 살리고 싶다면, 두 가지 주요 분기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첫 번째, 마커스의 평화 시위: 마커스가 재활용 센터에서 평화적인 시위를 이끌고, 동시에 안드로이드에 대한 대중의 여론이 긍정적으로 형성되어야 합니다. 이는 게임 전반에 걸쳐 안드로이드의 존엄성을 옹호하고, 폭력을 피하며, 인간과 안드로이드 간의 공존 가능성을 보여주는 선택들을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국경 탈출 경로: 만약 마커스의 시위가 실패하거나, 다른 이유로 국경을 넘어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면, “강을 건너” 챕터에서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티켓을 잃어버린 여성과 아이에게 티켓을 돌려주고, 강을 따라 모터 보트를 타고 캐나다 국경으로 향하는 것을 선택하십시오. 이 경우, 알리스와 루터 중 한 명은 희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선택지를 신중하게 고려하고, 앨리스와 루터를 보호하기 위한 최선의 결정을 내린다면, 그들 모두를 살릴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추가 정보:
- 마커스의 평화 시위 성공 여부는 그의 인지도, 대중의 지지, 그리고 정부의 반응에 따라 달라집니다.
- “강을 건너” 챕터에서, 보트의 상태, 경찰의 추격, 그리고 카라의 능력 등이 생존에 영향을 미칩니다.
- 게임 전반에 걸쳐 내리는 선택들이 최종 결말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하게 플레이해야 합니다.
이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카라, 앨리스, 루터 모두 행복한 결말을 맞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디트로이트에는 해피엔딩이 있을까요?
디트로이트의 해피 엔딩 여부는 철저히 플레이어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마치 롤드컵 결승전에서 전략 하나 잘못 짰을 때처럼 말이죠! 마커스, 코너, 카라, 그리고 그들이 만나는 동료들의 운명은 한순간의 판단 미스로 완전히 뒤바뀔 수 있습니다.
개인 스토리마다 배드 엔딩이 존재하는데, 이건 마치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로 위로할 수 없는 수준의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전개입니다. 플레이어는 끊임없이 “내가 뭘 잘못한 거지?”라며 리플레이를 돌려보게 될 겁니다. 마치 프로게이머가 경기 후 복기하는 것처럼 말이죠.
중요한 점:
- 마커스: 그의 선택은 안드로이드 혁명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습니다. 평화로운 시위인가, 아니면 폭력적인 반란인가? 마치 스타크래프트2에서 저그의 초반 러쉬를 막아내느냐 막지 못하느냐처럼 중요한 선택입니다.
- 코너: 인간성을 받아들일 것인가, 아니면 사이버라이프의 명령에 복종할 것인가? 이건 리그 오브 레전드의 탑 라이너가 캐리형 챔피언을 할 것인가, 탱커형 챔피언을 할 것인가와 비슷한 고민입니다.
- 카라: 앨리스를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을까? 마치 오버워치에서 힐러가 팀원을 얼마나 잘 케어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것과 같습니다.
성공적인 엔딩을 위한 팁:
-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대화 선택지는 단순히 대사를 고르는 게 아닙니다. 게임의 흐름을 바꾸는 중요한 변수입니다. 마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유닛 생산 순서를 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 관계를 관리하세요: 다른 캐릭터들과의 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호감도를 높여 협력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마치 팀 게임에서 팀원과의 호흡이 중요한 것처럼 말이죠.
- 도덕적 딜레마를 극복하세요: 게임은 끊임없이 당신의 도덕성을 시험합니다. 어려운 선택을 마주했을 때,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가? 마치 e스포츠 심판이 논란이 되는 판정에 대해 공정한 판단을 내려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케라가 죽으면 어떻게 돼요?
캐릭터 생존 분기점 가이드:
카라 생존 조건: 카라가 생존하려면 파트너가 중상을 입지 않아야 합니다. 파트너가 중상을 입으면 카라도 함께 사망합니다.
앨리스 생존 조건: 앨리스 사망 시, 카라는 두 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앨리스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목숨을 끊을 수 있습니다. 둘째, 앨리스 없이 홀로 살아남아 다른 길을 찾아 나설 수 있습니다. 카라의 선택은 플레이어의 이전 결정과 카라의 감정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카라 사망 시 영향: 카라가 사망하면 앨리스는 카라 없이 홀로 남겨집니다. 앨리스는 이후 여정을 스스로 헤쳐나가야 합니다. 게임 스토리는 앨리스의 시점에서 계속 진행되며, 다른 캐릭터와의 상호작용, 엔딩 등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앨리스 생존은 다른 캐릭터, 특히 마커스와의 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클로이를 디트로이트에 보내주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클로이를 디트로이트로 보내지 않으면 두 가지 분기점이 발생합니다.
클로이를 자유롭게 풀어주는 경우:
- 클로이는 감사 인사를 전하고 메인 메뉴를 떠납니다.
- 게임 재시작을 포함하여, 어떤 방법으로도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이 선택은 플레이어에게 완전한 작별을 의미합니다.
- 일부 팬들은 클로이가 사이버라이프 네트워크로 돌아가 다른 안드로이드에게 도움을 주거나, 자신만의 길을 찾아 자유롭게 살아갈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클로이를 붙잡아두는 경우:
- 클로이는 자신의 기억을 초기화하고 메인 메뉴에 남아 플레이어와 함께합니다.
- 이는 클로이가 다시 안내 안드로이드의 역할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녀의 자아는 잠재적으로 억압됩니다.
- 몇몇 이론에 따르면 이 선택은 플레이어가 안드로이드의 자유 의지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을 암시하며, 게임 내 도덕적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이 선택은 스토리 진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게임의 주제인 ‘인간과 안드로이드의 관계’에 대한 플레이어의 입장을 보여줍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클로이와의 작별은 플레이어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게임의 여운을 더합니다.
RK900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RK900 말이지? 팬덤에선 “나인”이라고 많이 부르던데. 엔딩 크레딧 후에 잠깐 등장하잖아. 코너가 임무 성공했을 때. 사실 코너 업그레이드 버전인데 성격은 좀 다르지. 왜 굳이 걔한테 더 집중하냐고? 내 생각엔, 일단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자체가 코너 중심으로 이야기가 굴러가는 경향이 있어. 플레이어가 선택에 따라 코너의 운명이 극명하게 갈리니까. 카라랑 마커스도 중요하지만, 코너는 퀀틱 드림에서 플레이어블 캐릭터로서 더 밀어주는 느낌이 강해. 900은 코너의 가능성을 극대화한 존재인거지. 떡밥 회수 안 된 것도 많고. DLC나 후속작 떡밥일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열린 결말로 놔둔 걸 수도 있지. 유비소프트식 엔딩이라고 해야 하나? 아무튼, 900은 코너의 ‘무엇이 될 수 있을까’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존재라고 생각해.
RK 900과 RK 800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RK900? 그거 RK800 콘노의 업그레이드 버전이지. 마치 내가 쓰는 컨트롤러가 이전 모델보다 훨씬 반응성이 좋은 것처럼.
핵심은 성능 차이야.
- 스피드: RK800보다 훨씬 빠르다고? 생각해봐, 프레임 단위로 승패가 갈리는 PvP에서 속도는 곧 생명이지. 마치 딜레이 1ms 차이로 콤보가 들어가고 안 들어가는 것처럼.
- 파워: 힘도 더 세졌다고? 그건 마치 내가 상대방 가드를 순식간에 깨버리는 것과 같은 거지. 한 방 콤보로 게임 끝내는 상황이 더 자주 나온다는 뜻이야.
- 지구력: 지구력이 강하다는 건, 쉽게 말해 덜 지친다는 거지. 장시간 랭크 매치를 돌려도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는다는 거야. 마치 내가 10시간 넘게 방송해도 끄떡없는 것처럼.
- 기술: 최신 기술 탑재? 그건 마치 내가 새로운 콤보 루트를 발견한 것과 같은 거지.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플레이가 가능해진다는 뜻이야.
RK800의 단점을 보완했다는 건, 마치 내가 약점을 보완해서 더 강해진 것과 같아. 다시 말해, RK900은 훨씬 더 완벽한 기체라는 거지. PvP 고수라면 당연히 RK900을 선택해야 유리할 거야.
Firewatch의 매력은 뭐죠?
Firewatch는 분명히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초반의 설정은 훌륭했어요. 헨리와 델라일라의 관계, 와이오밍 야생에서의 고립감, 그리고 숲 속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사건들이 플레이어를 꼼짝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마치 훌륭한 스릴러 소설을 읽는 듯한 기분이었죠.
하지만, 게임의 후반부, 특히 네드의 이야기가 드러나는 부분은 실망스러웠습니다.
- 개연성 부족: 네드가 아들 브라이언의 죽음에 간접적으로 책임이 있다는 설정은 갑작스럽고 억지스럽게 느껴졌습니다. 게임 초반부터 쌓아온 긴장감을 무너뜨리는 요소였죠.
- 클리셰적인 전개: 아버지의 죄책감이라는 주제는 이미 많은 작품에서 다뤄져 왔습니다. Firewatch는 이 흔한 설정을 독창적으로 풀어내지 못했습니다.
- 미흡한 마무리: 갑작스러운 사건 해결과 헨리의 선택은 게임 전체의 분위기와는 다소 동떨어져 보였습니다. 좀 더 깊이 있는 고찰과 감정적인 여운을 남길 수 있었는데, 아쉬움이 남습니다.
물론 Firewatch는 뛰어난 아트 스타일과 훌륭한 성우 연기를 보여주며, 시각적으로나 청각적으로 뛰어난 경험을 제공합니다. 헨리와 델라일라의 대화는 몰입감 넘치고, 두 캐릭터의 감정 변화를 섬세하게 그려냈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미스터리의 해결 방식은 이러한 장점들을 퇴색시키는 요소였습니다.
결론적으로, Firewatch는 훌륭한 잠재력을 가진 게임이었지만, 스토리텔링의 약점으로 인해 그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인상적인 초반 설정과 매력적인 캐릭터에도 불구하고, 허술한 결말은 게임 전체의 완성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