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딕 리메이크의 공식 출시일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THQ Nordic의 모회사인 Embracer 그룹의 2월 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대작은 늦어도 2026년 3월 이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오리지널 고딕 1편의 리메이크이며, Alkimia Interactive 스튜디오에서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개발 목표는 원작의 핵심적인 분위기와 게임플레이를 충실히 재현하면서도, 현대적인 비주얼과 시스템으로 개선하는 것입니다.
지원 플랫폼은 PC (Steam), PlayStation 5, Xbox Series X|S입니다.
고딕 2를 깨는 데 몇 시간 걸려요?
현명한 스킬 투자와 빌드 최적화가 핵심입니다. 경험치를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예: 숨기, 동물 도축 등)에 낭비하지 마세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플레이 시간이 크게 달라집니다.
메인 퀘스트 위주로 빠르게 진행하는 스피드런 스타일이라면, 대략 30~40시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지역을 완벽하게 탐험하고 모든 서브 퀘스트와 비밀을 파헤치는 완벽 공략을 노린다면, 100시간은 거뜬히 넘어가며 수백 시간까지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어떤 빌드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경험치가 쌓이는 속도나 필요한 파밍 시간 등이 천차만별입니다.
고딕 3은 어떻게 끝나나요?
고딕 3의 특정 엔딩 중 하나는 오크 지도자 칸이 오크 세력의 최종 승리자로서 미르타나 전역의 통치권을 공고히 하고 자신을 새로운 왕으로 선포하는 내용입니다.
이 결과는 플레이어가 주로 오크 진영에 협력하거나 벨리아르 계열의 성향 수치를 높였을 때 나타나며, 인간 반란군의 입장에서 보면 미르타나가 ‘해방되지 못한’ 상태로 오크의 지배가 계속되는 엔딩입니다.
칸은 살아남아 정복자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며,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의 선택이 가져오는 다양한 결과 중 하나로 기록됩니다. 가이드 제작 관점에서 보면, 이 엔딩은 특정 플레이 스타일과 결정의 명확한 귀결점이며, 다른 엔딩(아다노스, 인노스/로바르)과는 완전히 다른 세계관의 미래를 제시합니다.
고딕 1은 오픈 월드 리메이크예요?
네, 맞습니다! 고딕 1 리메이크는 장르를 정의했던 원작의 핵심을 충실히 계승하며, 현대적인 기술로 완전히 새롭게 태어난 오픈 월드 RPG입니다.
단순히 넓기만 한 공간이 아니라, 손수 제작되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광산 골짜기를 탐험하게 됩니다. 이 세계는 여러분의 선택과 행동에 역동적으로 반응하며, 모든 곳에서 그 결과를 목격할 수 있죠.
원작의 거칠고 몰입감 넘치는 분위기는 그대로 살리면서, 그래픽과 시스템 등은 현시대에 맞게 개선되었습니다. 광산 골짜기로 돌아가 완전히 재탄생한 클래식 오픈 월드를 경험해 보세요.
고딕 리메이크에 오픈 월드가 있을까요?
ㅇㅇ, 고딕 리메이크는 오픈 월드 확실함. 장르를 정의한 원작처럼 상징적인 광산 계곡 맵을 기반으로 함.
단순히 넓기만 한 오픈 월드가 아니라, 수작업으로 꼼꼼하게 제작된 유기적인 월드라서 탐험하는 재미가 다를 거임.
플레이어 행동에 월드가 동적으로 반응하는 핵심 RPG 메커니즘을 살렸다는 점이 중요함. 이건 단순한 샌드박스가 아니라, 니 선택과 상호작용이 중요한 밀도 높은 경험을 제공한다는 뜻.
고딕 1의 최대 레벨은 몇인가요?
Gothic 1의 최대 레벨은 기술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게임 세계에서 얻을 수 있는 총 경험치량에 의해 사실상의 상한선이 결정됩니다. 즉, 게임 내 모든 퀘스트를 완료하고 모든 몬스터를 처치한다면 도달할 수 있는 최대 레벨이 정해지는 식입니다.
일반적인 플레이에서는 보통 30에서 40 레벨대에 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숙련된 플레이어는 더 높은 레벨도 가능합니다.
질문에서 언급된 ‘ArcaniA’의 최대 레벨 정보(기본 게임 30, 확장팩 50)는 오리지널 ‘Gothic 1’과는 전혀 다른 게임에 해당합니다. 이 정보는 ‘ArcaniA: Gothic 4’라는 후속작에 관한 것입니다.
오리지널 Gothic 1의 레벨업 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몬스터 처치 및 퀘스트 완료를 통해 경험치 획득
- 일정량의 경험치를 쌓으면 학습 포인트(LP) 획득
- LP를 사용하여 스탯(힘, 민첩 등) 및 기술(무기 숙련도, 마법, 자물쇠 따기 등) 훈련
따라서 Gothic 1에서는 단순히 레벨 숫자가 높은 것보다, 얻은 학습 포인트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캐릭터를 강력하게 육성하는지가 훨씬 중요합니다. 어떤 기술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플레이 경험이 크게 달라집니다.
ArcaniA는 시스템이 다르며 레벨 상한선이 명확히 존재하지만, Gothic 1 팬덤에서는 ArcaniA를 오리지널 시리즈와는 별개의 게임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급된 경험치 테이블은 아마 ArcaniA에서 특정 레벨에 필요한 경험치량을 보여주는 것일 테지만, 이는 Gothic 1의 경험치-학습 포인트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고딕 3에서 가장 강한 검은 무엇인가요?
Gothic 3에서 원핸드 종결템급 무기를 논하자면, ‘선조들의 검’이 탑티어 중 하나로 꼽히지.
기본 공격력이 120으로 이미 강력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야.
자가 제련, 독 바르기, 축복, 날카롭게 하기 등 4가지 핵심 업그레이드를 거치면, 최종적으로 150이라는 미친 데미지를 뽑아내지. 이게 풀업 데미지 캡이야.
이 검은 특정 퀘스트 라인을 따라가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초반부터 풀포텐셜을 노리기보다는 중후반 빌드 완성 타이밍에 맞춰 계획하는 게 좋아.
물론 투핸드 양손검의 순간 누킹딜과는 운영 방식이 다르지만, 빠른 공속과 방어 능력으로 안정적인 딜사이클을 돌리거나 특정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어. 특정 원핸드 빌드의 최종 목표 무기 중 하나라고 보면 돼.
고딕 리메이크는 어떤 엔진으로 개발되었나요?
고딕 리메이크가 어떤 엔진으로 나오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결론부터 말하면, 요즘 게임계에서 가장 핫한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 중입니다.
- 개발 초창기에는 언리얼 엔진 4로 시작했었는데, 중간에 확 갈아엎고 최신 버전인 언리얼 엔진 5로 완전히 넘어갔어요.
- 이게 진짜 중요한 포인트인데, 언리얼 엔진 5의 신기술들, 특히 루멘(Lumen)이랑 나나이트(Nanite) 덕분에 그래픽 퀄리티나 월드 디테일이 차원이 달라질 수 있거든요. 우리 플레이하는 입장에선 숨 막힐 정도로 멋진 비주얼을 기대해봐도 좋다는 얘기죠.
- 물론 엔진을 중간에 바꾸는 게 쉬운 작업은 아니라서 개발 기간이 좀 더 걸릴 수는 있어요. 그래도 최고의 퀄리티를 뽑아내려고 이런 결정을 했다는 건 제작진이 진심이라는 거니까 기다릴 만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그럼 언제쯤 플레이해볼 수 있을까요? 2025년 8월 기준으로 공식 발표된 내용은 2024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뭐 아시겠지만 게임 개발이라는 게 워낙 변수가 많아서 확정된 날짜는 아닐 수 있지만, 일단은 내년 하반기쯤 나오겠구나 생각하고 존버하면 될 것 같아요.
언리얼 엔진 5빨 제대로 받아서 고딕의 그 분위기를 요즘 그래픽으로 만끽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방송할 때 최적화만 잘 되어 있기를 바랄 뿐!
고딕 1은 오픈 월드인가요?
네, 고딕 1은 명확히 오픈 월드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이는 일반적인 광활함보다는 ‘수작업’으로 정교하게 설계된 ‘유기적인’ 세계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각 요소들이 의도적으로 배치되어 있죠.
핵심은 이 세계가 플레이어의 ‘행동’에 대해 ‘동적으로’ 반응한다는 메커니즘입니다. 단순히 탐험하는 것을 넘어, 당신의 결정과 상호작용이 주변 환경과 NPC, 나아가 스토리 전개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단순 이동이 아닌, 행위와 결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무한한 탐험의 가능성’을 창출하며, 전략적인 깊이와 높은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시스템 덕분에 고딕을 처음 접하든 숙련된 플레이어든 동일하게, 선택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세계의 변화를 체감하는 ‘진정한 RPG 경험’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지점입니다.
고딕 3은 속편인가요?
Gothic 3는 확실히 Gothic 2의 정식 후속작이며, Gothic 본편 시리즈의 세 번째이자 주요 서사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게임입니다. 2006년 10월 13일 유럽, 같은 해 11월 20일 북미에 출시되었죠. 이 게임은 당대 최고 수준의 방대한 스케일과 깊이 있는 시스템을 시도하며 큰 기대를 모았지만, 출시 직후 엄청난 수의 버그와 최적화 문제로 인해 게이머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고딕 2는 직접적인 속편인가요?
고딕 2가 고딕 1의 직계 후속작이냐고요? 네, 맞습니다! 완전 정식 후속작이에요.
그냥 뭐 외전이나 다른 이야기 아니고, 고딕 1 엔딩 바로 직후 시점에서 이어지는 후속 스토리입니다.
주인공인 이름 없는 영웅도 그대로 다시 나오고요, 배경은 마법 장막 바깥 세상인 코리니스 섬으로 옮겨지죠.
새로운 위협인 드래곤들도 등장하고요, 게임 플레이나 시스템적으로도 전작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완성도를 높여서 많은 팬들이 명작으로 꼽는 작품입니다.
고딕 특유의 거칠고 현실적인 느낌, 초반 극악 난이도 같은 건 여전하지만요.
고딕은 몇 년 되었어요?
고딕 시리즈 나이를 묻는다면, 2025년 3월 15일에 1편이 출시된 지 딱 20년째였지.
빠르게 변하는 게임 업계 기준으로 보면 엄청나게 나이 든 게임이라고 할 수 있어. 와, 그게 벌써 그렇게 됐네.
근데 단순한 옛날 게임이 아니라 진짜 개성 넘치는 RPG였어. 처음엔 좀 불친절하고 조작도 삐걱거렸지만, 당시로서는 보기 드물게 살아있는 듯한 세계관이랑 NPC들 스케줄까지 있었으니.
고딕 1 리메이크 개발은 아직도 진행 중인가요?
고딕 1 리메이크? 그거 작업 계속 진행 중이야.
알키미아 인터랙티브가 개발하고 THQ 노르딕이 퍼블리싱하는 액션 RPG인데, 이 게임 전담 스튜디오 차린 거 보면 진심인 듯.
2001년에 나온 원작 고딕 1을 완전히 새로 만드는 리메이크작이야. 원작은 좀 투박해도 몰입감 좋고 하드코어 RPG로 유명했지.
플랫폼은 PS5, PC(윈도우), 엑스박스 시리즈 X/S로 나와. 요즘 기기에 맞게 그래픽 완전히 갈아엎고 원작보다 훨씬 부드러운 플레이 기대할 수 있을 거야.
출시는 빨라도 2025년 말 아니면 2026년쯤 보고 있대. 오래된 게임 완전히 다시 만드는 거라 개발 과정에서 변수 좀 있을 거고, 흔한 출시 일정 밀리는 거 생각하면 돼.
원작의 그 느낌은 살리면서 요즘 게이머들도 쉽게 즐길 수 있게 만드는 게 목표일 텐데, 이게 진짜 어려운 작업이지.
고딕 1에서 힘이 데미지를 올리나요?
고딕 1에서 힘(Strength) 능력치는 근접 전투 캐릭터에게 있어 매우 근본적이고 중요한 속성입니다.
단순히 특정 무기를 들기 위한 최소 요구치를 충족하는 것을 넘어, 당신이 적에게 가하는 실질적인 근접 대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대미지 계산식: 고딕 1의 기본 근접 대미지 공식은 대략 (무기 대미지 + 당신의 힘)으로 작동합니다. 즉, 당신의 힘 수치는 사용하는 무기의 기본 대미지에 더해지는 가산 보너스 역할을 합니다. 힘이 100이면 무기 대미지에 100이 추가되는 식입니다.
- 선형적 성장: 힘 1포인트를 올릴 때마다 최종 대미지가 1포인트씩 꾸준히 증가합니다. 이는 투자 대비 대미지 증가율이 매우 직관적이고 효율적임을 의미합니다.
- 무기 사용의 전제 조건: 더 강력하고 좋은 근접 무기일수록 더 높은 힘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힘에 투자하는 것은 단순히 대미지를 높이는 것을 넘어, 게임 후반의 강력한 장비를 착용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기도 합니다.
- 맨손 대미지: 무기를 착용하지 않은 맨손 공격의 대미지 역시 기본적으로 당신의 힘 수치에 의해 결정됩니다.
결론적으로, 고딕 1에서 근접 전투를 주력으로 삼는 플레이어라면 힘 능력치에 투자하는 것이 대미지 상승과 장비 접근성 향상 모두에 가장 핵심적인 성장 요소입니다.
고딕 게임의 주인공 이름이 뭐예요?
고딕의 주인공은 시작 시점에 명확한 이름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는 단순히 ‘이름 없는 영웅‘(Nameless Hero)으로 불립니다. 제공된 내용은 줄거리와 로바르 2세 국왕에 대한 것으로, 주인공의 이름이 아닌 게임의 배경 설명입니다.
- 이름이 없다는 것은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의도된 설정이며, 당신 자신이 바로 그 영웅이 되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 게임의 핵심은 보잘것없는 죄수로 시작하여 전설적인 인물로 성장하는 주인공의 여정 그 자체입니다.
- 주인공과 함께하는 디에고, 레스터, 고른, 밀튼과 같은 핵심 동료들과의 관계 발전이 중요하며, 이들이 당신의 여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당신이 게임 초반에 어떤 진영(구 캠프, 신 캠프, 형제단)에 합류하느냐에 따라 플레이 방식과 스토리가 크게 달라지니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 이 ‘이름 없는 영웅’의 이야기는 ‘고딕 2’와 ‘고딕 3’에서도 계속 이어지니 시리즈 전체를 즐겨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