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이 뭐냐”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콜 오브 듀티 시리즈, 그중에서도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콜드 워(Call of Duty: Black Ops Cold War)가 거론되곤 합니다. 2025년 11월에 출시되어 2025년까지도 엄청난 영향력을 유지했죠. e스포츠 팬의 시각으로 보면, 콜드 워를 포함한 콜 오브 듀티의 인기는 강력한 경쟁 시스템과 이를 무대로 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프랜차이즈 리그, ‘콜 오브 듀티 리그(CDL)’와 뗄 수 없습니다. 4대4 대결과 하드포인트, 서치 앤 디스트로이, 컨트롤 같은 핵심 모드에서 펼쳐지는 프로 선수들의 플레이는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키고 엄청난 시청자를 끌어모으죠. 단순히 많이 팔린 게임을 넘어, 보는 재미까지 확실한 대표적인 e스포츠 종목입니다.
살아남거나 죽거나 게임은 무엇인가요?
‘생존 또는 죽음’이라는 게임은 단순히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을 넘어, 플레이어들이 생물학 용어와 개념을 쉽고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된 보드게임입니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과학 분야, 그중에서도 생물학에 대한 흥미를 자연스럽게 유발하는 데 큰 강점이 있죠.
단순 암기가 아니라, 게임 속 생존이라는 구체적인 목표와 상황 속에서 생물학적 지식을 직접 활용하며 익히게 됩니다. 이게 정말 중요하고 흥미로운 부분이에요.
딱딱한 학습 방식이 아니라, 몰입도 높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지식을 체득하게 만들어주는 아주 추천할 만한 방식입니다. 재미와 교육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죠.
심심할 때 뭐 하고 놀까?
이마지나리움. 상상력과 연상 능력을 펼치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스토리텔링이나 아트워크를 감상할 때 필요한 창의력을 키우는 데도 좋죠.
카르카손. 중세 배경의 타일 놓기 전략 게임. 심시티나 문명 같은 전략 게임 좋아한다면 오프라인에서 손맛 느끼기 좋습니다. 디지털 버전도 있어요!
트위스터. 몸 쓰는 게임으로 친구들이랑 깔깔대기 딱 좋죠. VR이나 모션 인식 게임 못지않게 활동적입니다.
제스처 게임 (몸으로 말해요/악어 게임). 팀전으로 하면 경쟁심 불타오르죠. 게임 캐릭터들이 무슨 동작하는지 설명하는 연습이라 생각해도… (농담)
다네트키. ‘예’ 또는 ‘아니오’로만 답하며 수수께끼를 푸는 게임. 추리 어드벤처 게임 탐정 모드 같달까요? 짧은 시간 집중하기 좋습니다.
진실 혹은 도전. 이건 뭐 설명이 필요 없죠? 친구들끼리 모였을 때 분위기 달아오르기 딱 좋습니다.
젠가. 손 떨림 주의! 현실판 물리 엔진 게임이죠. 탑이 무너질 때의 긴장감은 온라인 게임 못지않습니다.
퍼즐. 혼자 조용히 집중하기 좋은 클래식. 복잡한 맵을 이해하거나 인벤토리를 정리하는 것과는 다른 종류의 만족감이 있습니다.
게임의 요점이 무엇인가요?
일단 게임이란 건, 정해진 규칙이나 틀 안에서 움직이는 활동이라고 보면 돼. 현실이랑은 좀 다르지만, 그 안에서 뭘 해보는 거지.
단순히 시간 때우는 걸 넘어서, 어떤 경험을 직접 해보거나 간접적으로 느끼면서 배우는 과정인 경우가 많아. 다른 사람들이 쌓아온 지식이나 방법을 익히거나, 특정 상황을 시뮬레이션해보는 것처럼 말이야.
이게 게임 세계관 자체에 담긴 이야기나 문화일 수도 있고, 아니면 우리가 사는 세상의 역사나 과학 원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걸 수도 있지. 그 안에서 우리가 뭘 배우고 익히는 거임.
그리고 우리처럼 방송하는 사람들한테는, 이런 경험을 시청자들이랑 같이 공유하고, 다같이 웃고 고민하면서 유대감을 쌓고, 문제 해결 능력이나 전략 같은 실질적인 스킬도 은근히 키울 수 있는 소통의 장이기도 한 거지.
가장 인기 있는 5가지 게임은 무엇인가요?
마인크래프트! 이건 뭐 고전인데도 꾸준히 인기 최고지. 무한한 창의력으로 뭘 만들든, 서바이벌 모드에서 살아남든 항상 새로운 재미가 있어. 스트리머들도 맨날 새로운 콘텐츠 뽑아내는 마성의 게임.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의 대표주자 중 하나인데, 독특한 건축 시스템으로 다른 BR 게임이랑 차별화 성공했지. 콜라보 이벤트도 엄청 자주 해서 늘 화제고, 특히 어린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하늘을 찔러.
배틀그라운드 (펍지)! 배틀로얄 붐을 일으킨 장본인이지. 현실적인 느낌의 전투와 생존 플레이로 하드코어 팬층이 두터워. 한국에서는 여전히 e스포츠도 활발하고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어.
로블록스! 이건 뭐 게임이라기보다는 플랫폼에 가깝지. 수많은 유저들이 직접 만든 게임들을 즐길 수 있어서 콘텐츠 양이 상상 초월이야. 특히 어린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압도적인 인기라 방송용으로도 딱이고.
도타 2! 하드코어 MOBA의 정점? 배우기는 어렵지만 한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전략적 깊이가 매력이야. 전 세계적으로 e스포츠 규모도 어마어마하고, 고수들의 플레이 보는 맛이 있지.
원신! 오픈월드 RPG로 엄청난 성공을 거둔 케이스지. 미려한 그래픽에 방대한 오픈월드 탐험, 매력적인 캐릭터 수집까지 할 게 너무 많아. 업데이트도 꾸준해서 계속 붙잡고 있게 돼.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CS: GO)! 전술 FPS의 살아있는 전설 같은 게임이지. 팀워크와 개인 기량 싸움이라 보는 재미, 하는 재미 둘 다 잡았어. e스포츠는 말할 것도 없고, 변치 않는 인기야.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데바데)! 비대칭 서바이벌 호러 장르를 제대로 개척한 게임이지. 살인마와 생존자로 나뉘어 쫓고 쫓기는 긴장감이 진짜 최고야. 유명 영화나 게임 캐릭터 콜라보도 자주 해서 보는 재미도 쏠쏠해.
2025년 4월 17일에 무슨 게임이 나와요?
2025년 4월 17일 출시 예정 게임 분석:
- 게임명: Stygian: Outer Gods
- 장르: 호러 RPG
- 테마: H.P. 러브크래프트 세계관 기반
- 위상: 전작인 Stygian: Reign of the Old Ones의 프리퀄 작품
전작 Stygian: Reign of the Old Ones는 독특한 아트 스타일, 암울한 분위기, 그리고 텍스트 기반의 깊이 있는 서사로 매니아층 사이에서 컬트적인 인기를 얻었으나, 대중적인 성공과는 다소 거리가 있었습니다. 복잡한 시스템과 높은 난이도가 주요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프리퀄인 Stygian: Outer Gods 또한 전작의 핵심 정체성인 ‘러브크래프트적 공포’와 ‘롤플레잉의 깊이’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대규모 멀티플레이나 경쟁 요소가 부재함을 의미하며, e스포츠 관점에서는 사실상 잠재력이 없다고 평가됩니다.
하지만 스토리텔링과 분위기 연출에 강점을 보이는 만큼, 스트리밍 플랫폼에서는 충분한 시청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요소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측 불가능한 크리쳐 조우, 플레이어 선택에 따른 분기점, 기괴하고 음산한 비주얼 등이 주요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주요 타겟 유저는 명확합니다: 러브크래프트 팬덤, 하드코어 RPG 경험을 선호하는 플레이어, 그리고 분위기 중심의 호러 게임을 찾는 유저층입니다. 상업적 대성공보다는 비평가들의 평가와 특정 커뮤니티 내에서의 입소문이 게임의 장기적인 생명력을 결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5년에 무슨 게임을 할까요?
2025년 기대작 분석 (e스포츠 관점):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즈: (액션 어드벤처/RPG) 유비소프트의 대표작. 광대한 오픈월드와 스토리 중심의 플레이가 특징으로, e스포츠 경쟁보다는 몰입도 높은 싱글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시리즈의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출시 초기 및 주요 업데이트 시점에 트위치 등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상당한 시청 시간을 기록하며 간접적인 화제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내 스피드런이나 특정 챌린지 경쟁은 활발할 수 있습니다.
엘든 링 관련 신작/확장 가능성 (‘나이트레인’): (액션 RPG/로그라이크) 소울라이크 장르의 정점인 엘든 링의 잠재적 후속 콘텐츠입니다. 프롬 소프트웨어 게임은 높은 난이도와 심오한 전투 시스템으로 유명하며, 특히 PvP 모드는 숙련된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비공식적인 경쟁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e스포츠 리그보다는 개인 또는 커뮤니티 주도의 소규모 토너먼트나 PvP 명장면을 공유하는 형태로 인기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고 수준 플레이어의 방송은 꾸준히 주목받을 것입니다.
다크 픽쳐스 앤솔로지: 디렉티브 8020: (호러/내러티브) 슈퍼매시브 게임즈의 시네마틱 호러 시리즈입니다. 스토리텔링과 분위기 연출에 집중하며, e스포츠나 경쟁 요소는 전혀 없습니다. 주로 공포 게임 팬층과 리액션 중심의 스트리머들에게 소비될 콘텐츠입니다. 시청자 투표 등 인터랙티브 기능을 활용한 방송 콘텐츠로서의 가치는 있습니다.
데스 스트랜딩 2: 온 더 비치: (액션/어드벤처/스트랜드 게임) 코지마 프로덕션의 매우 독창적인 게임입니다. 유일무이한 게임 플레이와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두며, 전통적인 경쟁 멀티플레이 요소는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랜드 게임’이라는 장르명처럼 플레이어 간의 비동기적 상호작용이 핵심입니다. e스포츠 잠재력은 없지만, 게임 자체의 화제성과 코지마 감독의 명성으로 인해 출시 후 엄청난 스트리밍 시청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피아: 디 올드 컨트리: (액션 어드벤처) 역사적 배경의 범죄 드라마를 다루는 시리즈의 신작입니다. 몰입감 있는 스토리와 시대적 고증에 기반한 싱글 플레이 경험이 주를 이룰 것입니다. e스포츠로서의 가치는 없으며, 영화 같은 내러티브와 오픈월드(또는 리니어) 탐험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에게 소구됩니다.
다잉 라이트: 더 비스트: (액션 RPG/서바이벌 호러/파쿠르) 파쿠르 액션과 좀비 서바이벌의 독특한 결합입니다. 전작에서 PvPvE 모드(‘Be the Zombie’)가 존재했던 만큼, 경쟁적인 멀티플레이 요소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좀비를 활용한 전략이나 빠른 파쿠르 이동 능력이 경쟁의 핵심이 될 수 있으며, 성공적으로 구현된다면 역동적인 e스포츠 종목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시리즈의 주력은 PvE 협동 플레이와 싱글 경험입니다.
보더랜드 4: (액션 RPG/FPS/루터 슈터) 광적인 유머와 파밍 시스템이 특징인 루터 슈터 장르의 간판 타이틀입니다. 핵심은 4인 코옵 플레이를 통한 PvE 콘텐츠 경험입니다. 공식적인 e스포츠 모델은 아니지만, 아이템 파밍 효율, 캐릭터 빌드 최적화 등에서 오는 비공식적인 경쟁 요소는 커뮤니티 내에서 활발합니다. 새로운 클래스, 스킬, 아이템의 등장은 출시 초기 스트리밍 인기를 폭발적으로 견인할 것입니다.
둠: 더 다크 에이지스: (FPS) 빠르고 잔혹한 전투로 유명한 FPS의 전설적인 시리즈입니다. 과거 시리즈에서 멀티플레이 모드가 존재했으며, 특히 ‘둠 이터널’의 ‘배틀모드’는 독특한 1vs2 경쟁을 선보였습니다. 만약 신작에서 잘 설계된 경쟁 멀티플레이 모드를 제공한다면, ‘둠’ 특유의 속도감과 정확한 조작 요구가 시청자들에게 큰 재미를 선사하며 e스포츠로서의 높은 잠재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개발사의 멀티플레이 콘텐츠 지원 수준이 중요합니다.
게임 말고 뭐 할까요?
3D 모델링: VRChat 아바타나 방송 소품 직접 만들기! 자기 방송 캐릭터 디자인하는 것도 개꿀잼이야!
사진 편집: 방송 썸네일, 배너, 프로필 사진 직접 꾸미기! 포토샵이나 무료 툴로 퀄리티 높여봐!
프로그래밍: 방송 자동화 툴 만들거나, 시청자 참여 게임 개발 배우기! 코딩하는 방송도 있더라?
음악 제작: 나만의 방송 BGM 만들어서 분위기 띄우기! 작곡/믹싱 배워서 직접 노래 불러도 좋고!
글쓰기: 방송 대본이나 컨텐츠 기획서 써보기! 아니면 방송 후기 블로그 운영하면서 소통해도 재밌어!
전자책/잡지 읽기: 방송 주제 관련 지식 쌓거나, 최신 트렌드 파악하기 딱 좋음! 편하게 누워서 봐도 되고!
커뮤니티 소통 및 네트워킹: 시청자들이랑 소통하고, 다른 스트리머랑 교류하면서 방송 키우기! 이게 진짜 중요해!
뉴스/정보 검색: 게임/IT 소식 빠르게 확인하고, 방송 컨텐츠 아이디어 얻기! 정보 전달 방송도 해볼 수 있지!
해볼 만한 게임 10개는 무엇인가요?
이스포츠 분석가로서 게임 산업 전반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제 주된 초점은 경쟁 플레이지만, 고품질의 싱글 플레이 경험을 파악하는 것은 업계 트렌드와 플레이어 관심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제시된 목록을 바탕으로, 이 8가지 타이틀은 깊이 있는 서사와 몰입감 있는 세계관으로 자주 언급되며, 모든 게이머에게 상당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 Red Dead Redemption 2: 세계관 구축과 캐릭터 개발의 걸작입니다. 기술적 완성도와 디테일에 대한 관심은 벤치마크 수준이며, 직접적으로 이스포츠 메카닉과 관련이 없더라도 몰입형 시뮬레이션의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 Grand Theft Auto: San Andreas: 오픈 월드 샌드박스를 정의한 고전입니다. 게임 디자인에 미친 영향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오래되었지만, 그 구조는 수많은 게임에 영향을 주었으며, 경쟁적인 요소가 있는 온라인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타이틀에도 (비록 SA 자체는 여기서는 주로 싱글 플레이지만) 영향을 미쳤습니다.
- Baldur’s Gate 3: 플레이어 선택과 반응성의 힘을 보여준 기념비적인 RPG입니다. 그 성공은 깊고 복잡한 시스템에 대한 강한 시장을 보여주며, 서사와 시스템적 게임 플레이의 경계를 넓혔습니다. 이는 다른 장르의 게임 밸런스를 분석할 때도 가치 있는 교훈을 줍니다.
- Witcher 3: Wild Hunt: 오픈 월드 RPG의 황금 표준을 세웠습니다. 퀘스트 디자인과 성숙한 스토리텔링은 많은 이들에게 비할 데 없습니다. 막대한 플레이어 참여를 이끌어내는 특정 유형의 싱글 플레이 경험의 정점을 나타냅니다.
- Cyberpunk 2077: 초기 어려움을 극복하고 매력적이고 시각적으로 놀라운 SF 세계를 제공했습니다. 출시 후 진화 과정은 게임 개발의 끈기에 대한 사례 연구입니다. 복잡한 가상 환경을 이해하는 데 관련 있는 테마를 탐구하고 다양한 게임 플레이를 제공합니다.
- Detroit: Become Human: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발전시켰습니다. 게임 플레이는 가볍지만, 분기형 서사와 감정적 영향은 플레이어 선택 기반 경험의 매력을 보여주며, 이는 때때로 (전략적 결정과 같은 다른 형태로) 경쟁 게임에도 존재하는 메카닉입니다.
- Disco Elysium: 순전히 서사, 스킬 체크, 분위기에 초점을 맞춘 독특하고 텍스트 중심의 RPG입니다. 비평가들의 찬사는 깊이 있는 글쓰기와 비전통적인 메카닉이 성공할 수 있음을 증명하며, 지적 깊이를 중시하는 시장 부문에 어필합니다.
- Death Stranding: 호불호가 갈리지만, 연결 테마와 독특한 게임 플레이 루프(‘스트랜드’ 장르)를 탐구하는 매우 독창적인 타이틀입니다. AAA 게임에서 대담한 예술적 비전을 보여주며, 혁신적이고 심지어 비전통적인 메카닉도 성공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생존 게임 뭐 할까?
마인크래프트. 생존 샌드박스의 근본. 스피드런 메타나 전략적 기지 빌드, 모딩 활용 깊이 파면 할 거 많음.
더 롱 다크. 리얼리즘 극한 생존. 자원 최적 관리, 동선 설계로 생존 난이도 확 바뀜. 극한의 집중력 요구.
서브노티카. 심해 탐험 생존. 효율적인 파밍 동선과 거점 위치 전략이 생존 효율 핵심. 빌드업 설계가 중요.
노 맨즈 스카이. 우주 탐험 무한대.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컨텐츠 풍부. 자원 자동화, 거점 최적화로 효율 승부. 멀티플레이 요소도 고려.
테라리아. 2D 생존 크래프팅. 마크와는 다른 보스 공략 중심 빌드와 파밍 최적화 필요. 템포 빠른 편.
아크티코. 북극 탐험 생존. 상대적으로 차분하지만, 효율적인 탐험 경로 설계나 목표 달성 속도에서 차이 날 수 있음.
7 데이즈 투 다이. 좀비 아포칼립스 생존. 주기적인 호드 방어 위한 기지 설계, 자원 파밍 빌드업이 생존 효율 핵심. 타워 디펜스 요소 강함.
이카루스. 세션 기반 미션 생존. 주어진 시간 내 기술 트리 빌드와 목표 달성 최적화가 핵심. 팀플레이 시 역할 분담 및 효율 극대화 중요.
10~12세 아이들과 뭘 하고 놀까요?
단어 맞추기 (몸으로 말해요/악어): 4~12명.
진짜 꿀잼 파티 게임! 그림이나 몸짓으로 단어를 설명하고 맞추는 건데, 애들이랑 하면 예상치 못한 표현들 때문에 배꼽 잡아요. 팀전으로 하면 경쟁 붙어서 더 신나고, 애들 창의력 폭발하는 거 보는 재미가 있어요. 인원 많을수록 좋습니다.
틱 택 붐: 2~12명.
시한폭탄 들고 단어 말하기! 특정 글자가 들어가는 단어를 빨리빨리 외쳐야 해요. 시간 제한 때문에 긴장감 최고조! 애들 어휘력 늘리기에도 좋고, 폭탄 돌릴 때마다 소리 지르는 재미가 있어요. 집중력과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이매지나리움 아동용: 4~7명.
상상력 풀가동! 예쁜 그림 카드 보고 연상되는 단어나 문장을 말하고 다른 사람들이 맞추는 게임이에요. 애들 머릿속에 뭐가 들어있는지 엿볼 수 있는 기회! 가끔 어른도 생각 못한 기발한 답이 나와서 놀라요. 조용하게 즐기기 좋습니다.
모노폴리: 2~6명.
부동산 재벌 되기! 워낙 유명하죠? 땅 사고 건물 올리고 돈 벌고… 경제 개념 배우기 좋아요. 근데 이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애들이랑 할 때는 하우스 룰을 정하거나, 목표 금액을 낮춰서 짧게 끝내는 방법을 추천해요. 인내심 기르기…?
클룸바: 2~4명.
나만의 예쁜 꽃밭 만들기! 타일 놓기나 카드 모으기로 점수를 얻는 게임일 거예요. 보통 차분하게 자기 구역을 예쁘게 꾸미면서 점수 계산하는 재미가 있죠. 애들한테 공간 활용 능력이나 계획 세우는 재미를 알려줄 수 있어요. 차분한 게임 좋아하면 딱입니다.
제련술: 2~6명.
마법의 물약 제조! 카드 조합해서 재료 모으고 물약 만들어서 점수 버는 게임이에요. 어떤 카드를 먼저 내고 모을지 고민하는 전략적인 재미가 쏠쏠합니다. 애들 집중력 높이고 카드 시너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 될 거예요. 약간의 계획성이 필요해요.
생쥐와 미스터리: 1~4명.
스토리텔링 보드게임 끝판왕! 작은 생쥐가 돼서 모험하는 협력 게임인데, 동화책 읽어주듯이 스토리가 진행돼요. 애들이랑 같이 힘 합쳐서 몬스터 물리치고 퍼즐 풀고! 몰입감 최고입니다. 이건 진짜 같이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느낌이라 강추! 1명도 가능해서 혼자 연습하기도 좋아요.
스크래블: (일반적으로 2~4명).
단어 만들기 왕! 가진 알파벳 타일로 크로스워드처럼 단어 만들어서 점수 내는 고전 게임이죠. 애들 어휘력 늘리는 데 진짜 좋고, 점수 계산하면서 기본적인 덧셈 연습도 돼요. 처음엔 어려워할 수 있으니 사전을 옆에 두고 같이 찾아보거나, 점수 계산 좀 봐주면서 하면 좋습니다. 두뇌 풀가동!
오이 게임은 어떻게 하나요?
오이(Огурец) 게임의 시작은 간단합니다.
첫 번째 플레이어가 손에 든 카드 한 장을 앞면이 보이도록 테이블 중앙에 냅니다.
이어 다음 플레이어가 그 카드 옆에 자신의 카드를 앞면으로 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먼저 낸 카드와 같은 슈트의 카드 중에서 가장 높은 숫자를 낸 플레이어가 해당 트릭을 가져간다는 점입니다.
트릭을 이긴 플레이어가 다음 트릭의 선을 잡게 됩니다.
하지만 오이 게임의 핵심은 단순히 트릭을 따는 것이 아니라, 점수를 피하는 데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숫자가 높은 카드일수록 점수가 높으며, 특히 킹(K) 카드가 가장 높은 점수(때로는 10점 또는 그 이상)를 가져 종종 ‘오이’ 자체로 불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게임에서는 원치 않는 카드를 상대에게 떠넘기거나, 점수가 높은 트릭을 피하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카드를 낼 때는 가능한 한 선 플레이어가 낸 카드와 같은 슈트의 카드를 내야 하며, 만약 같은 슈트의 카드가 없다면 어떤 카드든 낼 수 있지만 해당 트릭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손패 관리와 마지막 트릭에서 누가 가장 높은 카드를 가지게 될지를 예측하는 것이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금 탑 게임 뭐예요?
현재 인기 게임 목록입니다. 게임 공략 및 가이드 제작자 경험에 기반하여 각 타이틀의 특징과 중요 포인트를 간략히 덧붙입니다.
- 포트나이트. 무료.
배틀 로얄 장르의 대명사로, 끊임없는 업데이트와 독특한 건축 시스템이 핵심입니다. 가이드 제작자 입장에선 메타 변화나 건축 기술 공략이 중요하며, 젊은 층과 소셜 플레이를 즐기는 유저에게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 로켓 리그®. 무료.
자동차로 즐기는 축구라는 독특한 컨셉으로, 기본 조작은 쉽지만 숙련될수록 현란한 기술과 전략이 요구됩니다. 높은 진입 장벽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며, 공중 플레이나 복잡한 기술 튜토리얼 영상 제작에 적합합니다.
- 그랜드 테프트 오토 V 인핸스드. 29.99 $.
방대한 오픈 월드와 자유도로 유명하며, 특히 ‘GTA 온라인’은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콘텐츠로 여전히 많은 유저를 붙잡고 있습니다. 게임 내 경제 활동, 미션 공략, 탈것 활용 등 다룰 콘텐츠가 무궁무진하여 가이드 제작자에게 좋은 소재를 제공합니다.
- 원신. 무료.
아름다운 비주얼과 매력적인 캐릭터, 넓은 판타지 세계를 탐험하는 오픈 월드 액션 RPG입니다. 무료 게임이지만 깊이 있는 캐릭터 육성과 ‘가챠’ 시스템이 있어, 효율적인 파밍, 캐릭터 조합, 이벤트 공략 등에 대한 유저들의 수요가 높습니다.
- 풋볼 매니저 2024. 59.99 $.
현실적인 축구 팀 운영을 극도로 세밀하게 시뮬레이션합니다. 매우 복잡하고 방대한 데이터가 특징이며, 초보자가 접근하기는 어렵지만 깊이에 매료된 팬층이 두껍습니다. 전술 설정, 선수 영입/육성, 훈련 방법 등 전문적인 공략이 중요합니다.
- 발로란트. 무료.
라이엇 게임즈의 전술 5v5 FPS로, 각 캐릭터의 고유 능력과 정교한 총격전의 조화가 핵심입니다. 높은 수준의 팀워크와 개인 기량이 요구되며, 경쟁적인 플레이어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에이전트별 운영법, 맵별 전략, 조준 연습 팁 등 다양한 각도의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 EA 스포츠 FC™ 25 스탠다드 에디션. 69.99 $.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축구 게임 시리즈의 최신작입니다. 특히 ‘Ultimate Team’ 모드를 중심으로 선수 카드 수집, 팀 구성, 온라인 대전이 주를 이룹니다. 이적 시장 분석, 효율적인 스쿼드 구성, 게임 플레이 기술 등 매년 새로운 공략이 쏟아져 나옵니다.
-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60 % 19.99 $ * 7.99 $.
비대칭 서바이벌 호러 게임으로, 생존자는 탈출하고 살인마는 이들을 막는 구도입니다. 영화나 게임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 업데이트가 잦으며, 생존자/살인마 각 역할별 전략, 퍽 조합, 맵별 운영법 등 깊이 있는 공략이 활발히 공유됩니다. 현재 할인 중이라 입문하기 좋습니다.
러시아에서 어떤 게임이 1위인가요?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타이틀에 대한 특정 자료를 살펴보면, 현재 시장의 흐름을 엿볼 수 있습니다. 엄밀히 ‘탑 1’ 게임을 하나로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다음 목록은 러시아 게이머들에게 가장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최상위권 게임들이 어떤 것들인지 명확히 보여줍니다.
Mortal Kombat 11: Ultimate (PS5); Red Dead Redemption 2 (PS4); Mortal Kombat 1 (PS5);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PS5); Mortal Kombat 11 Ultimate (PS4); Hogwarts Legacy (PS5); 마블 스파이더맨 2 (PS5);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올해의 게임 에디션 (PS4).
이 목록을 분석해 보면 몇 가지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대전 격투 게임인 모탈 컴뱃 시리즈의 압도적인 인기가 눈에 뜁니다. 최신작인 모탈 컴뱃 1과 전작인 모탈 컴뱃 11: 얼티밋 모두 PS5와 PS4 플랫폼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며, 러시아 시장에서 이 시리즈의 변함없는 위상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시된 지 시간이 꽤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강력한 판매량을 보여주는 오픈 월드 명작들의 저력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대한 스케일과 깊이 있는 서사로 평가받는 레드 데드 리뎀션 2와 판타지 RPG의 정수라 불리는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는 PS4와 PS5 버전을 가리지 않고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더 위쳐 3는 PS4와 PS5 버전 모두 목록에 포함되어 있어 스테디셀러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블록버스터들의 약진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해리포터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오픈 월드 어드벤처 호그와트 레거시와 PS5 독점작으로 큰 기대를 모았던 마블 스파이더맨 2 역시 높은 인기를 구가하며 상위권을 지키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러시아 게이머들은 대중적인 인지도를 가진 프랜차이즈나,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높은 완성도를 갖춘 게임들에 큰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또한, 목록 대부분이 플레이스테이션 플랫폼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어, 러시아 시장에서 PS 콘솔의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작과 구작 명작들이 조화를 이루며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사랑받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특징입니다.
2025년에 무슨 게임을 할까요?
Avowed
Obsidian Entertainment의 새로운 판타지 RPG!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 세계관 기반이라 기대가 크고, 폴아웃 뉴 베가스처럼 흥미로운 선택지와 스토리가 풍부할 거라고 예상돼요. Xbox 팬이라면 놓칠 수 없겠죠? 스카이림이나 발더스 게이트 팬들도 주목!
Death Stranding 2: On the Beach
코지마 히데오 감독의 괴작(?) 후속작! 전작의 독특한 배달 시스템과 충격적인 스토리를 잇는다고 하니, 또 어떤 기묘한 경험을 하게 될지 궁금하네요. 노만 리더스, 레아 세이두 등 유명 배우들이 다시 등장하고, 비주얼은 또 얼마나 압도적일까요?
Gears of War: E-Day
기어스 오브 워 시리즈의 프리퀄! 젊은 마커스 피닉스와 돔이 로커스트 침공 초기(E-Day)를 배경으로 활약하는 이야기예요. 시리즈의 시작점으로 돌아가서 더욱 처절하고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랜 팬들의 기대가 엄청나죠!
Clockwork Revolution
인엑자일 엔터테인먼트(웨이스트랜드 시리즈 개발사)의 스팀펑크 FPS/RPG. 시간을 조작해서 과거를 바꾸면 미래가 변하는 타임 트래블 요소가 핵심! 바이오쇼크 인피니트와 비교하는 사람도 많은데, 어떤 깊이 있는 선택과 결과를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Doom: The Dark Ages
둠 시리즈가 중세 판타지 시대로 간다고?! 둠 슬레이어가 악마들을 전기톱이나 총 대신 도끼와 방패, 그리고 중세 스타일 무기로 때려잡는다고 상상해보세요. id Software 특유의 빠르고 잔인한 액션에 중세 배경이 더해지면 어떤 시너지가 날지 정말 기대되네요.
Perfect Dark
전설적인 닌텐도 64 명작의 리부트! 여자 제임스 본드라 불리는 특수 요원 조안나 다크의 첩보 액션 게임이에요. 스텔스, 잠입, 첨단 장비 사용이 중요한데, 현대적인 그래픽과 시스템으로 어떻게 재탄생할지 궁금하네요. 스파이 액션 팬이라면 주목!
The Last of Us: Part 2 (PC)
플랫폼 확장 소식! 플레이스테이션에서 큰 성공을 거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가 드디어 PC로 출시됩니다. 논란도 있었지만 엄청난 몰입도와 연출, 처절한 스토리가 일품인 게임이죠. PC 게이머들은 업그레이드된 그래픽과 프레임으로 이 명작을 즐길 수 있게 되었어요.
Assassin’s Creed: Codename Hexe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의 다음 대형 프로젝트 중 하나. 루머에 따르면 16세기 독일 마녀 사냥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고 해요. 분위기가 매우 어둡고 음산할 것으로 예상되며, 오리진, 오디세이, 발할라와는 또 다른 스타일의 어크가 될 것 같아요.
게임은 2026년에 뭐가 나오나요?
2026년 출시 예정 게임 정보는 매우 초기 단계이며, 개발 상황에 따라 변경되거나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먼저 인지해야 합니다.
현재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타이틀이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Planet of Lana 2: Children of the Leaf: 전작이 좋은 평가를 받은 인디 어드벤처 게임의 후속작입니다. PC(Windows), PS5, PS4, Xbox Series X/S(XS), Xbox One(XOne), Switch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 예정이라 많은 유저가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장르는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Resonance: A Plague Tale Legacy: ‘어 플레이그 테일’ 시리즈와 관련된 타이틀로 추정됩니다. 이는 기존 팬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프랜차이즈의 확장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PC(Windows), PS5, Xbox Series X/S(XS)로 예정되어 있으며, 아직 장르는 미정입니다.
Saros: PS5 플랫폼으로 출시 예정인 타이틀입니다. 액션과 어드벤처 장르를 결합한 형태로, PS5 독점작(제공된 정보 기준)으로서 콘솔 유저들에게 어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ea of Remnants: PC(Windows)와 PS5 플랫폼으로 예정된 게임입니다. RPG와 생활 시뮬레이션 장르가 결합되어 있어 독특한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목록은 2026년 출시될 전체 게임 라인업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기대작들이 발표될 것입니다. 현재 정보는 말 그대로 ‘예정’일 뿐이며, 실제 출시 시기나 플랫폼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5년에 뭘 플레이할까?
2025년 5월 주요 게임 출시작 분석:
Trench Tales: 5월 6일 PC 얼리 액세스 시작. 예상되는 장르는 인디 또는 전략 시뮬레이션으로, e스포츠로서의 경쟁 잠재력은 현 시점에서는 낮다고 판단.
Deck of Haunts: 5월 7일 PC 출시. 카드 또는 전략 장르로 추정되며, 만약 본격적인 디지털 카드 게임이라면 기존 하스스톤, 매직 더 개더링 아레나 등과의 경쟁 구도 속에서 새로운 e스포츠 생태계를 구축할 가능성을 지켜볼 필요가 있음.
The Midnight Walk: 5월 8일 PC 및 PS5 출시. 스토리 중심의 어드벤처 또는 공포 장르로 예상되어 e스포츠 경쟁과는 무관할 것으로 분석됨.
Yes, Your Grace: Snowfall: 5월 8일 PC 출시. 전작과 유사하게 왕국 경영 또는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일 가능성이 높음. 싱글 플레이 경험에 중점을 둔 타이틀로, e스포츠 관련성은 없을 것으로 예상됨.
Doom: The Dark Ages: 5월 15일 PC, XSXS, PS5 출시. FPS 장르에서 상징적인 존재인 둠 시리즈의 신작으로, e스포츠 분석가로서 가장 큰 주목을 받는 타이틀 중 하나. 멀티플레이 모드가 포함될 경우, 둠 특유의 빠르고 공격적인 아레나 슈터 스타일이 현대 e스포츠 환경에서 어떤 경쟁 구도와 메타를 형성할지 매우 흥미로움. 기존 주류 FPS e스포츠와는 다른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거나 틈새 시장을 공략할 잠재력이 충분함. 경쟁 플레이 도입 여부 및 지원 수준이 핵심 관전 포인트.
Deliver At All Costs: 세부 정보 미공개. 장르 및 출시 플랫폼 정보 부족으로 e스포츠 관련성 판단 불가.
Blades of Fire: 세부 정보 미공개. 타이틀 명으로 미루어 액션 또는 대전 격투 장르일 가능성이 존재. 만약 대전 격투 게임으로 나온다면, FGC(Fighting Game Community) 내에서 새로운 경쟁 타이틀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지, 그리고 e스포츠 대회 정식 종목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있는지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함.
to a T: 세부 정보 미공개. 장르 및 출시 플랫폼 정보 부족으로 e스포츠 관련성 판단 불가.
게임의 핵심이 뭐예요?
게임이란 근본적으로 인간의 활동 형태로, 다양한 현실 또는 가상의 상황을 모의(시뮬레이션)하는 것입니다.
‘노동’처럼 외부적인 명확한 결과나 생산물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그 과정 자체에서 오는 재미와 몰입, 그리고 휴식이 주된 동기가 됩니다.
바로 이 특성 때문에 게임은 강력한 교육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수많은 교육용 영상과 가이드를 제작하며 확인한 바에 따르면, 게임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협업 능력 등을 자연스럽게 길러줍니다.
안전한 환경에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배우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따라서 게임의 본질은 단순한 유희를 넘어, 몰입과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인간 경험의 중요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