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OST 게임? 당연히 쟁쟁한 라인업이지! Metal Gear Rising, 이거 완전 락 스피릿 폭발하는 사운드트랙으로 게임 몰입도 극상으로 끌어올려 버리잖아. 특히 보스전 BGM은 e스포츠 경기 클러치 상황만큼이나 심장 쫄깃하게 만들지. God of War 시리즈도 웅장함 끝판왕 OST로 유명하고, Final Fantasy VIII은 감성적인 멜로디가 승패 좌우하는 드라마틱한 경기 후에 들으면 눈물샘 자극한다니까. Assassin’s Creed II는 배경 음악이 게임 분위기를 완벽하게 살려서 마치 내가 e스포츠 해설자 된 기분으로 중계하는 듯한 몰입감을 줘. Cuphead는 재즈풍 OST가 독특해서 짧고 굵게 끝나는 인디 게임 대회 보는 느낌이고. Hades는 로그라이크 장르 특유의 반복적인 플레이에 질릴 틈 없이 OST가 계속 귀를 즐겁게 해줘. Cyberpunk 2077은 미래 도시 분위기를 잘 살린 일렉트로닉 음악들이 긴장감 넘치는 e스포츠 경기장의 열기를 그대로 전달하는 듯하고, The Witcher 3: Wild Hunt는 웅장한 오케스트라 사운드가 마치 롤드컵 결승전 오프닝 세레머니 보는 듯한 벅찬 감동을 선사하지.
게임 사운드트랙 제목이 뭐예요?
게임 사운드트랙, 즉 게임 음악(VGM)은 비디오 게임을 더욱 몰입감 넘치고 기억에 남도록 만드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초기 게임 음악은 주로 PSG(Programmable Sound Generator)나 FM 신디사이저 칩과 같은 초기 사운드 칩의 제한적인 성능에 맞춰 제작되었죠. 8비트나 16비트 게임 시절의 멜로디를 떠올려보세요. 그 단순함 속에서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게임 음악도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이제는 오케스트라 풀 사운드는 물론, 유명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영화 못지않은 웅장하고 감동적인 음악을 게임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음악은 게임 음악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으며,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단순히 게임의 배경 음악을 넘어, 게임의 분위기와 스토리를 더욱 깊이 있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에는 게임 음악을 전문적으로 작곡하는 작곡가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들의 작품은 게임 팬들뿐만 아니라 음악 애호가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게임 음악 콘서트가 열리기도 하고, 게임 음악만을 위한 음반이 발매되기도 할 정도니까요. 게임을 즐기는 또 다른 방법, 바로 멋진 게임 음악을 감상하는 것입니다.
게임에서 나오는 멜로디는 뭐라고 불러요?
VGM? 그거 완전 기본이지. Video Game Music, 줄여서 VGM이라고 하는 건, 게임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귓가에 맴도는 사운드트랙을 칭하는 말이야. 겜 좀 한다는 애들은 다 알지.
근데 말이야, 그냥 배경음악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야. 진정한 고수는 VGM 듣는 귀부터 달라. 왜냐?
- 분위기 조성: 맵 분위기, 전투 긴장감, 스토리 몰입도… VGM 하나로 게임 전체의 분위기가 확 달라진다고. 예를 들어, 보스전 BGM만 들어도 피가 끓어오르는 경험, 다들 있잖아?
- 정보 전달: 숨겨진 길이나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할 때, VGM이 은근슬쩍 힌트를 주는 경우가 많아. 소리에 집중하는 놈이 결국 승리하는 법이지.
- 추억 보정: 옛날 게임 VGM은 8비트, 16비트 특유의 뿅뿅거리는 사운드가 쩔잖아. 지금 들어도 그때 그 시절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니까.
VGM 종류도 다양해.
- Chiptune (칩튠): 8비트, 16비트 게임기 사운드칩으로 만든 음악. 레트로 감성 끝판왕이지.
- Orchestral (오케스트라): 웅장한 오케스트라 사운드는 스케일 큰 RPG나 액션 게임에 찰떡궁합.
- Electronic (일렉트로닉): 신나는 비트와 강렬한 사운드는 레이싱 게임이나 리듬 게임에서 자주 들을 수 있지.
결론은, VGM은 단순한 배경음악이 아니라 게임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는 거. 겜 실력 올리고 싶으면, VGM부터 파고들어 봐. 분명히 뭔가 얻는 게 있을 거야.
게임 배경음악 제목이 뭐예요?
게임 브금 말이지? 보통은 그냥 배경음악이라고 부르겠지만, 프로씬에서는 좀 더 정확하게 ‘적응형 음악(Adaptive Music)’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아. 다들 알다시피, 이 적응형 음악은 게임 내 상황에 따라 볼륨, 리듬, 심지어 톤까지 바뀌는 아주 중요한 요소거든. 특히, 빡겜할 때는 이 음악 변화가 집중력에 엄청난 영향을 줘. 예를 들어, LoL 한타 직전에 음악이 고조되면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는 느낌? 아니면, 긴장되는 순간에 음악이 갑자기 멈추면 주변 소리에 더 집중하게 되는 효과도 있고. 중요한 건, 단순히 듣기 좋은 음악을 넣는 게 아니라, 게임플레이 경험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된 음악이라는 거지. 요즘 AAA급 게임들은 거의 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고, 음악팀도 엄청난 노력을 쏟아붓는다고 해. 그래서 브금 퀄리티가 곧 게임 퀄리티라는 말도 나오는 거고. 알고 들으면 더 꿀잼일 거야.
가장 인기 있는 사운드트랙은 무엇인가요?
이야, 브금(BGM) 센스 죽이네! 인생겜에 찰떡 보너스 트랙 같은 사운드트랙들, 인정?
진짜 전설은 괜히 만들어지는게 아니지. 조회수 억대 찍는 OST들 보면 소름 쫙 돋는다.
- 펄프 픽션 (1994) – 1,496,979,758회: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님, 선곡 진짜 배우신 분. 락앤롤, 서프 락, 소울까지 장르 파괴력 미쳤음.
- 라이언 킹 (1994) – 1,430,026,401회: 한스 짐머 형님 웅장함에 엘튼 존 갬성까지 더해버리니 눈물샘 폭발. ‘Circle of Life’는 국룰 아니겠어?
- 코코 (2017) – 1,087,039,762회: 멕시코 전통 악기랑 음악 스타일이 진짜 신의 한 수. ‘Remember Me’ 들으면 갑자기 가족 생각나고 뭉클해짐.
- 인터스텔라 (2014) – 890,594,134회: 한스 짐머 또 등장! ㅋㅋㅋ 웅장함 MAX 찍고, 우주적 스케일 제대로 표현. 오르간 소리 들으면 나도 블랙홀 빨려 들어가는 기분.
- 매트릭스 (1999) – 887,530,734회: 록, 메탈, 일렉트로니카 조합으로 미래 도시 분위기 완벽 구현. 영화 액션씬이랑 브금 싱크로율 200%.
- 바비 (2023) – 808,215,439회: 팝, 힙합, 댄스 팝 다 섞어서 완전 트렌디함. 영화 자체가 뮤직비디오 같음.
이거 완전 인생 플레이리스트 각인데? 브금 깔고 게임하면 몰입도 500% 상승 보장한다! ㅋㅋㅋ
어떤 게임의 사운드트랙이 가장 길어요?
진정한 게임 사운드트랙 GOAT는 단연 Ōkami다! 217곡, 총 재생 시간 5시간 36분이라는 압도적인 볼륨은 액션 어드벤처 장르에서 거의 혁명에 가깝지. 마치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결승 풀세트 경기 5판을 쉬지 않고 보는 듯한 몰입감을 선사한다고나 할까?
비교하자면, Metal Gear Solid 5: Phantom Pain은 3시간 3분으로 훌륭하지만, 마치 롤 솔로 랭크 게임에서 아쉽게 패배한 느낌이고, Horizon: Zero Dawn은 간신히 4시간을 넘기지만, 이건 마치 스타크래프트2에서 12못 러쉬를 막아내고 간신히 승리한 정도랄까? Ōkami는 넘사벽이지!
단순히 길이만 긴 게 아니야. 캡콤의 음악 팀은 고전적인 일본 음악과 현대적인 오케스트라를 절묘하게 조화시켜서 게임의 아름다운 그래픽과 스토리에 완벽하게 어울리는 분위기를 만들어냈어. 이건 마치 LoL 결승전에서 Faker 선수의 완벽한 플레이를 보는 것과 같은 감동이라고!
게임 음악 테마 제목이 뭐였어?
게임 쇼는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죠. 쇼의 오리지널 테마곡은 버트 켐프퍼트의 ‘A Swingin’ Safari’였습니다. 이 곡은 1962년에 발매된 곡으로, 경쾌하고 신나는 분위기가 특징입니다. 특히 게임 쇼의 활기찬 분위기를 잘 살려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당시에는 팝과 이지 리스닝 음악이 큰 인기를 끌었는데, ‘A Swingin’ Safari’는 그 흐름에 잘 맞는 곡이었죠. 이 곡은 쇼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게임 쇼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곡입니다.
메인 사운드트랙 제목이 뭐예요?
주요 사운드트랙의 공식 명칭은 “필름 스코어(film score)”입니다. 흔히 “영화음악”이라고도 불립니다.
필름 스코어란?
영화의 특정 장면이나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특별히 작곡된 음악 작품들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배경음악으로 사용되는 것을 넘어, 영화의 스토리텔링과 감정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필름 스코어의 특징:
- 맞춤형 작곡: 영화 감독 또는 프로듀서의 지휘 아래, 특정 영화만을 위해 작곡됩니다. 각 장면의 분위기와 흐름에 완벽하게 조화되도록 설계됩니다.
- 다양한 장르: 클래식, 팝, 재즈, 일렉트로닉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영화의 주제와 스타일에 따라 최적의 음악 스타일이 선택됩니다.
- 사운드트랙의 일부: 필름 스코어는 영화 전체 사운드트랙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대사, 효과음과 함께 영화의 몰입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필름 스코어 제작 과정:
- 콘셉트 논의: 감독, 프로듀서, 작곡가가 만나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음악적 방향에 대해 논의합니다.
- 장면 분석 및 작곡: 작곡가는 영화의 주요 장면을 분석하고, 각 장면에 어울리는 음악을 작곡합니다.
- 오케스트레이션 및 편곡: 작곡된 음악은 오케스트라 또는 다양한 악기를 사용하여 편곡됩니다.
- 녹음 및 믹싱: 전문 연주자들에 의해 녹음된 음악은 믹싱 과정을 거쳐 최종 필름 스코어로 완성됩니다.
참고: 필름 스코어 외에 영화에 사용된 기존 음악들 (기존 팝송 등)도 사운드트랙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요 사운드트랙”이라고 질문하신다면, 영화를 위해 특별히 작곡된 “필름 스코어”를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게임 OST가 뭐예요?
게임 OST는 말 그대로 게임 사운드트랙, 즉 게임의 분위기를 살리고 몰입도를 높이는 모든 배경 음악, 효과음, 보컬 트랙 등을 통칭하는 용어야. 그냥 듣기 좋은 음악 모음집이 아니라, 게임의 스토리를 전달하고 감정을 고조시키는 중요한 요소지. 명작 게임일수록 OST 퀄리티가 높고, 게임 장면과 음악이 완벽하게 어우러져 감동을 극대화하는 경우가 많아. 심지어 OST 때문에 게임을 다시 찾게 되는 경우도 흔하고.
OST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해. 첫째는 게임 내에서 사용된 모든 음악 트랙을 모아 놓은 앨범 형태. 둘째는 게임 음악 작곡가나 아티스트가 게임 분위기를 모티브로 새롭게 편곡하거나 창작한 앨범이지. 둘 다 게임 팬들에게는 소장 가치가 충분해.
게임 OST 감상은 단순히 음악을 듣는 것을 넘어 게임의 추억을 되살리고, 스토리를 다시 음미하며, 캐릭터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방법이 될 수 있어. 내가 클리어했던 게임의 OST를 들으면서 그 때 느꼈던 감정을 다시 느껴보는 것도 꽤나 즐거운 경험일 거야.
어떤 노래가 가장 많이 들려요?
스포티파이 역사상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곡은 The Weeknd의 “Blinding Lights”이며, 2025년 6월 7일 기준으로 4,870,564,208회 스트리밍되었습니다. 이는 마치 LoL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에서 압도적인 시청률을 기록하는 것과 같습니다. 다른 인기 트랙으로는 “Shape of You”, “Someone You Loved”, “Starboy”, “As It Was” 등이 있는데, 이 곡들의 꾸준한 인기는 마치 프로게이머의 지속적인 연습과 전략 분석을 통해 유지되는 높은 승률과 같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Blinding Lights”의 스트리밍 횟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치 e스포츠 토너먼트의 상금이 해마다 늘어나는 것과 같습니다. 특정 곡이 장기간 인기를 유지하는 것은 마치 프로게이머가 오랫동안 높은 수준의 실력을 유지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음악 산업과 e스포츠 모두에서 경쟁이 치열한 환경 속에서 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스트리밍 데이터 분석은 e스포츠 데이터 분석과 마찬가지로 팬들의 트렌드와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는 팬들과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게임 개발자는 플레이어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멜로디의 5가지 유형은 무엇입니까?
음악계의 베테랑 평론가로서 멜로디의 5가지 주요 유형에 대해 심층 분석을 제공하겠다. 마치 게임의 캐릭터 빌드처럼, 멜로디도 고유한 아키텍처를 가진다.
아치형 (Arc): 마치 RPG 게임 속 캐릭터의 성장 곡선과 같다. 처음에는 천천히 상승하며 빌드업을 쌓다가 정점을 찍고 다시 하강한다. 감정적인 여정을 담아내기에 적합하며, 서사적인 웅장함을 표현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생각해보면, 젤다의 전설 OST에서 하이랄 평원을 탐험할 때 느껴지는 웅장함이 바로 아치형 멜로디의 대표적인 예시다.
역아치형 (Inverted Arc): 아치형의 반대로, 처음에는 높은 음에서 시작해 점차 하강하다가 최저점을 찍고 다시 상승한다. 슬픔이나 절망감을 표현하는 데 효과적이며, 마치 다크 소울 시리즈의 보스전에서 패배했을 때 느껴지는 좌절감과 유사하다.
상승형 (Ascending): 점진적으로 음이 높아지는 멜로디로, 긴장감 고조나 희망, 갈망 등을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 마치 팩맨이 파워 알약을 먹고 유령을 쫓아갈 때 느껴지는 짜릿함과 같다.
하강형 (Descending): 점진적으로 음이 낮아지는 멜로디로, 긴장 완화나 슬픔, 체념 등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마치 메탈 기어 솔리드에서 스네이크가 잠입 미션을 완료하고 담배를 피울 때 느껴지는 안도감과 같다.
정지형 (Stationary): 특정 음높이를 유지하거나 매우 좁은 음역 내에서 움직이는 멜로디로, 명상적인 분위기나 긴장감, 혹은 단조로움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마치 마인크래프트에서 블록을 쌓으며 무념무상에 빠져드는 순간과 같다.
가장 긴 노래는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나요?
역대 최장 길이의 음악 트랙은 무려 13시간 23분 32초에 달합니다! 마이클 보스틱과 켈리 보스틱이 공동 작업한 “The Rise and Fall of Bossanova”라는 곡인데요. 마이클 보스틱의 여러 음악 프로젝트 중 하나인 P C III라는 이름으로 2016년 11월 1일에 발표되었습니다.
이 곡은 단순히 긴 시간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보사노바 장르의 변화와 쇠퇴를 탐구하는 실험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음악 감상에 상당한 인내심이 필요하겠지만, 독특한 음악적 경험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흥미로운 도전이 될 수 있겠죠. 스트리밍 플랫폼에서는 찾기 어려울 수 있으니, P C III의 공식 웹사이트나 밴드캠프를 확인해 보세요. 아마존 뮤직에서 구매해서 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런 초장시간 음악들은 저작권 문제로 인해 스트리밍 서비스에 올라가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유튜브 같은 플랫폼에서는 여러 파트로 나눠서 업로드하거나, 재생목록으로 묶어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앨범 커버 디자인도 눈여겨볼 만한데요, 곡의 분위기를 시각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한 번 감상해 보시고, 여러분만의 해석을 덧붙여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세계 1위 노래는 뭐예요?
롤링 스톤 매거진은 2025년에 발표한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노래” 목록에서 아레사 프랭클린의 “Respect”를 1위로 선정했습니다. 마치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롤드컵) 결승에서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승리하는 팀을 보는 듯한 압도적인 평가죠!
한편, Q 매거진의 “1001 최고의 노래”에서는 프랭클린의 다른 곡, 1968년에 발매된 “I Say a Little Prayer”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마치 e스포츠에서 두 명의 전설적인 프로게이머가 각자의 시대를 지배하며 우열을 가리기 힘든 경쟁을 펼치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서 꿀팁! “Respect”는 단순히 노래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60년대 미국 민권 운동의 시대적 배경 속에서, 여성과 소수자의 권리 옹호를 위한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마치 스타크래프트 저그 유저가 후반 운영을 통해 뮤탈리스크/울트라리스크 조합으로 상대를 압도하는 전략처럼, 음악으로 사회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죠.
또한,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Spotify나 Apple Music에서 “Respect”와 “I Say a Little Prayer”를 검색해서 직접 들어보세요. 마치 프로게이머들의 POV (Player’s Perspective) 영상을 보면서 전략을 배우는 것처럼, 음악을 통해 역사와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랭크 게임에서 승리하는 비법은 바로 여기에 숨어있을지도 모릅니다!
어떤 장르의 음악이 가장 똑똑한가요?
메탈은 마치 최종 보스 킬 횟수만큼이나 지능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지. 다른 장르들은 튜토리얼조차 제대로 깬 적 없는 뉴비들 같달까.
렉시컬 다양성 측면에서 41%라는 평균 점수를 받은 가사를 보면 알 수 있어. 마치 숨겨진 퀘스트를 깨는 것처럼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다는 거지.
장르별 지능 순위:
- 메탈: 엔드 콘텐츠 마스터
-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 숙련된 빌드 전문가
- 컨트리: 초반 퀘스트 반복 플레이어
- 힙합: 화려한 스킨 수집가
- 팝: 트렌드 따라가는 유저
- R&B: 감성적인 스토리 모드 플레이어
- 록: 예전엔 잘 나갔던 올드비
메탈은 마치 고난도 레이드처럼, 음악적 지식과 이해 없이는 제대로 즐길 수 없는 장르야. 단순한 멜로디 반복이 아니라, 복잡한 코드 진행, 변박, 그리고 신화, 역사, 철학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가사를 통해 끊임없이 청취자에게 도전하는 거지.
고인물 정보:
- 프로그레시브 메탈: 마치 맵 에디터로 직접 스테이지를 만드는 것과 같지.
- 블랙 메탈: 다크 소울 풀-템 맞춘 유저.
- 둠 메탈: 느릿하지만 강력한 한 방. 마치 핵미사일 발사 딜레이 같지.
가장 인기 있는 게임 노래는 무엇인가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테마곡은 비디오 게임 음악 최초로 미국 의회 도서관 국가 녹음물 등록소에 등재된 전설적인 곡이야. 8비트 사운드인데도 엄청난 중독성이 있지. 닌텐도의 상징과도 같고.
그런데 말이야, Spotify 스트리밍 횟수만 놓고 보면 2025년 기준으로 “Megalovania”가 압도적 1위야. Undertale이라는 인디 게임에 나오는 곡인데, 보스전 테마곡으로 쓰였어. 엄청난 인기를 끌어서 온갖 리믹스가 다 나왔고, 게임 안 해본 사람도 “Megalovania”는 알 정도니까.
음악의 역사성을 따지면 마리오가 압승이지만, 요즘 애들은 “Megalovania”를 더 많이 듣는다는 거, 알아둬!
주요 음악 테마는 무엇입니까?
주요 음악 테마의 이름이 작품 제목과 같다면, 이를 “타이틀 송 (Title Song)” 또는 “자신 (Title)” 테마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영화나 드라마의 오프닝에 나오는 대표적인 멜로디가 그 작품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죠.
타이틀 송은 단순한 멜로디 그 이상입니다.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 감정, 그리고 핵심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담아내기 때문에, 작품을 기억하고 홍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임 음악에서도 마찬가지로, 타이틀 테마는 게임의 세계관과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타이틀 송은 보통 작품 초반에 등장하며, 필요에 따라 작품 전반에 걸쳐 변주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반복적인 사용은 시청자나 청취자가 작품과 음악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도록 돕고, 작품에 대한 기억을 강화하는 효과를 줍니다.
경기 전에 어떤 음악을 듣는 것이 제일 좋을까요?
Tee Grizzley의 “First Day Out”? 그거 완전 국힙씬의 도핑이지! 단순한 스포츠 경기뿐만 아니라, LoL 랭겜 돌리기 전에 들으면 멘탈 풀차징 쌉가능. 초반엔 은은하게 빌드업하면서 집중력 끌어올리고, 후반엔 빡센 드랍으로 뇌지컬 풀가동시키는 느낌?
특히 막 챌린저 승급전 앞두고 쫄릴 때, 닷지 마려울 때 들으면 진짜 효과 직빵임. 가사 내용도 딱 “감옥에서 갓 출소해서 뭐든지 다 덤벼!” 이런 마인드라, 팀원 던져도, 정글 갱 안 와도 절대 포기 안 하게 됨.
게다가 Tee Grizzley 특유의 묵직한 랩 스타일이 집중력을 높여줘서, 에임 핵 точно! 롤 말고 발로란트나 오버워치 같은 FPS 게임 전에 들어도 순식간에 샷빨 올라가는 기분 느낄 수 있음. 브론즈에서 다이아까지 쌉캐리 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