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최고”라는 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죠. 어떤 오픈 월드를 좋아하느냐에 따라 추천작이 갈리니까요. 하지만 보통 오픈 월드 명작 하면 딱 떠오르는, 꼭 해봐야 할 게임들은 있습니다.
일단 플레이스테이션 쪽에서 유명한 애들 위주로 보면:
마블 스파이더맨 2 (PS5, PC): 이건 진짜 오픈 월드에서의 ‘이동’이 게임의 핵심이자 재미 그 자체입니다. 거미줄 타고 뉴욕 시내를 누비는 손맛은 다른 어떤 게임에서도 대체 불가능해요. 맵 자체도 생동감 있고 서브 콘텐츠도 잘 짜여 있고요. 진짜 웹 스윙 마스터하는 재미가 미쳤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 (PS5, PC): 이게 완전 심리스 오픈 월드라고 하긴 좀 애매할 수도 있는데, 각 지역이 정말 넓고 탐험할 요소가 넘쳐납니다. 월드 자체의 분위기나 숨겨진 요소들을 찾아내는 재미가 엄청나서, 스토리를 따라가면서도 맵 구석구석을 뒤지게 만들어요. 월드가 정말 아름답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PS4, PS5): 오픈 월드 RPG의 교과서 같은 존재죠. 나온 지 꽤 됐지만 아직도 많은 오픈 월드 게임들이 위쳐 3와 비교될 정도니까요. 단순히 맵이 넓은 게 아니라 그 안에 스며든 이야기, 매력적인 캐릭터들, 그리고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월드가 반응하는 깊이가 어마어마합니다. 퀘스트 하나하나가 대충 만들어진 게 없어요. 플탐 수백 시간 순삭 가능합니다.
엘든 링 (PS4, PS5): 이건 좀 다른 결인데, 탐험 그 자체가 게임 플레이의 핵심입니다. 광활한 맵 곳곳에 숨겨진 비밀, 강적, 아이템들을 발견하는 재미가 엄청나요. 다른 오픈 월드처럼 친절하게 ‘여기 가세요!’ 하고 알려주기보다 플레이어 스스로 탐험하게 만듭니다. 불친절한 난이도는 각오해야 하지만, 탐험의 보상감이 확실합니다.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PS5, PS4, PC): 그래픽 끝판왕 중 하나죠. 원시적인 자연과 기계 문명이 기묘하게 조화된 세계를 탐험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특히 거대 기계수들과의 전투가 일품이고, 전작보다 훨씬 넓고 수직적인 탐험 요소가 늘어서 돌아다니는 것만으로도 눈이 즐거워요. 퍼즐 요소나 파쿠르 요소도 강화되었습니다.
몬스터 헌터 와일즈 (PS5): 이건 아직 출시 예정인데, 몬스터 헌터 시리즈가 본격적인 오픈 월드로 나온다는 점에서 기대가 엄청납니다. 몬스터의 흔적을 따라가고 환경을 이용해서 사냥하는 몬헌 특유의 재미가 광활하고 생동감 있는 오픈 월드와 결합된다면 역대급 경험이 될 수 있겠죠. 몬헌 팬이라면 무조건 주목해야 할 타이틀입니다.
결론적으로 ‘최고’는 취향 차이겠지만, 위에 언급된 게임들은 각자만의 매력으로 오픈 월드 장르에서 한 획을 그은 명작들이니 어떤 걸 선택하든 후회는 없을 겁니다. 어떤 스타일의 오픈 월드를 선호하는지(스토리 중심, 탐험 중심, 액션 중심 등)에 따라 고르면 더 좋겠죠.
어떤 RPG가 가장 성공적인가요?
판매량 기준으로 가장 성공적인 RPG 프랜차이즈는 명백히 포켓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4억 8천만 장 이상이라는 경이로운 판매고를 올렸죠. 단순히 게임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카드 게임, 상품 등 거대한 미디어 믹스 제국을 구축하며 수십 년간 충성도 높은 팬층을 유지해 온 결과입니다.
그 뒤를 이어 스퀘어 에닉스의 명작,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가 2억 장 이상의 판매량으로 확고한 2인자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파이널 판타지는 매번 혁신적인 시스템과 깊이 있는 스토리, 압도적인 비주얼로 JRPG 장르에 큰 영향을 미쳐왔죠.
그리고 특정 게임 타이틀 중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는 포켓몬스터 레드/그린/블루/옐로우 초기작들이 전 세계적으로 7천만 장 이상 판매된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단일 세대 또는 초기 작품으로서의 기록이며, 프랜차이즈 전체의 압도적인 성공을 보여주는 한 단면입니다.
물론 ‘성공’의 기준이나 ‘RPG’의 정의에 대한 논란은 있을 수 있지만, 순수 판매량만 놓고 볼 때 이 두 거물이 RPG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은 변함없습니다.
어떤 게임이 완전한 자유가 있나요?
자유도라는 개념은 게임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넓은 세계를 탐험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들을 꼽습니다. 가이드 제작자 입장에서 각 게임이 어떤 면에서 특별한 자유를 제공하는지 알려드릴게요.
-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전작 야생의 숨결보다 훨씬 확장된 탐험 범위와 물리 법칙을 활용한 오브젝트 조작, 그리고 ‘울트라핸드’나 ‘스크래빌드’ 같은 능력으로 세상을 창조적으로 조작하는 전례 없는 자유를 제공합니다. 퍼즐 풀이나 이동 등 모든 면에서 기발한 해법이 가능하죠.
- 젤다의 전설 스카이워드 소드 HD: 다른 젤다 시리즈에 비해 선형적인 면이 있지만, 특정 지역 내에서의 깊이 있는 탐험과 모션 컨트롤을 활용한 정밀한 액션 전투에서의 자유도가 특징입니다. 각 던전 공략 방식에 몰입할 수 있죠.
-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광활한 오픈 월드에서 메인 스토리 외에도 수많은 서브 퀘스트를 통해 자유롭게 탐험하며 스토리에 영향을 주는 선택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전투 스타일과 연금술, 표식 활용 등 액션의 자유도도 높습니다.
- 레드 데드 리뎀션 2: 극도로 현실적인 서부 시대를 배경으로 한 방대한 세계에서 사냥, 낚시, 강도, 무작위 이벤트 참여 등 플레이어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에 가까운 자유도를 자랑합니다. 세계와의 상호작용 깊이가 엄청나죠.
- 그랜드 테프트 오토 V: 현대 도시를 배경으로 한 궁극의 샌드박스 게임입니다. 차량 절도, 사업 운영, 다양한 취미 활동, 그리고 온라인 모드에서 다른 플레이어들과 상호작용하며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도시 자체가 거대한 놀이터죠.
- 호라이즌 제로 던: 아름다운 원시 세계를 탐험하며 거대한 기계 생명체들과 전략적으로 전투하는 재미가 큽니다. 정해진 스토리를 따라가지만, 탐험 경로 선택이나 기계 공략 방식에서는 높은 자유도를 가집니다. 제작 시스템 활용도 중요하죠.
- 고스트 오브 쓰시마: 몽골 침략에 맞서는 사무라이/닌자로서 쓰시마 섬을 탐험합니다. 정해진 목표를 수행하지만, 적 진지에 잠입할지 정면 대결할지, 어떤 지역을 먼저 해방할지 등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자유도가 있습니다. 아름다운 풍경 속 탐험도 매력적이죠.
-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고대 이집트라는 거대한 역사적 배경을 자유롭게 탐험하며 파쿠르, 잠입, 전투 등 다양한 액션을 즐길 수 있습니다. RPG 요소가 가미되어 캐릭터 성장이나 장비 선택에서의 자유도도 느낄 수 있습니다. 방대한 맵 곳곳에 숨겨진 비밀을 찾는 재미가 있죠.
어떤 오픈 월드 온라인 RPG 게임들이 있나요?
광활한 세계를 자유롭게 탐험하며 나만의 모험을 즐기는 오픈 월드 RPG 장르는 정말 매력적이죠! 예상치 못한 곳에서 강력한 적을 만나 좌절할 때도 있지만, 그럴 땐 잠시 후퇴해서 더 강해져 돌아오는 성장 과정 자체가 큰 재미입니다.
S.T.A.L.K.E.R. 2: Heart of Chornobyl: 체르노빌 금지 구역의 혹독한 환경에서 살아남는 극한의 생존과 탐험. 예측 불가능한 위협 속에서 긴장감을 놓을 수 없어요.
Cyberpunk 2077: 사이버펑크 도시 나이트 시티의 화려함 속에 숨겨진 어둠과 그 안에서 펼쳐지는 여러분의 이야기. 방대한 분량과 높은 자유도가 특징입니다.
Baldur’s Gate 3: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과 전략적인 턴제 전투의 완벽한 조화! 친구와 함께 파티를 맺고 장대한 판타지 세계를 탐험하는 협동 플레이도 가능해요.
Elden Ring: 드넓은 필드와 던전을 탐험하며 강력한 보스에 도전하는 소울라이크 오픈 월드. 숨겨진 요소들을 발견하는 재미와 함께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하거나 대결하는 온라인 요소도 즐길 수 있습니다.
Genshin Impact: 애니메이션풍의 아름다운 세계에서 다양한 캐릭터를 모으고 육성하며 스토리를 따라가는 재미. 무료로 시작해서 부담 없이 즐기기 좋아요.
Starfield: 우주를 배경으로 수많은 행성을 탐험하고 나만의 우주선을 만드는 등, 상상하는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베데스다 스타일의 광활한 RPG.
The Witcher 3: Wild Hunt: 살아 숨 쉬는 듯한 세계와 매력적인 캐릭터, 그리고 여전히 많은 이들이 인생작으로 꼽는 훌륭한 스토리텔링. 몰입감이 엄청납니다.
Fallout 4: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에서의 생존과 탐험, 그리고 나만의 기지를 건설하고 커스터마이징하는 재미까지! 방대한 세계를 자유롭게 누비세요.
어떤 오픈 월드 게임이 가장 큰가요?
가장 큰 오픈 월드 게임을 찾는 질문이시군요.
네, SCS Software가 개발한 2012년작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Euro Truck Simulator 2), 줄여서 ETS2가 역사상 가장 거대한 오픈 월드를 가졌다고 주장하는 것은 매우 타당합니다. 단순한 빈 공간이 아니라, 유럽 전역을 가로지르는 수천, 수만 킬로미터에 달하는 실제 도로망입니다.
이 게임의 세계가 크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끊임없이 확장된다는 점입니다. 스칸디나비아, 프랑스, 이탈리아, 발트해 연안, 발칸반도, 이베리아 등 주요 DLC가 출시될 때마다 단순한 몇몇 도로가 아닌 새로운 국가 전체와 수백 개의 도시가 추가되며, 지도의 경계를 계속 넓혀왔습니다.
가이드 제작이나 단순히 드라이브를 즐기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이 도로들 위에서 보내는 사람으로서, ETS2의 압도적인 규모는 정말 경이롭고 비할 데가 없습니다. 실제로 몇 시간, 심지어 며칠 동안 운전하며 여러 국경을 넘나들고 매우 다양한 풍경을 경험할 수 있죠. 물론 1:1 스케일은 아니지만, 압축된 스케일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광대하며 도로 위에서의 느낌은 매우 현실적입니다.
환경 디테일, 교통 흐름, 플레이어가 상호작용하는 경제 시스템 등을 고려할 때, 이 거대한 지도를 탐험하고 주행하는 것 자체가 핵심 경험입니다. 이것이 바로 특정 경로, 복잡한 교차로 또는 단순히 새로운 지역 탐험에 대한 가이드를 만드는 것이 그토록 보람 있는 이유죠.
JRPG는 무엇인가요?
JRPG는 Japanese Role-Playing Game의 약자입니다. 제공해주신 정의처럼, 이건 단순히 ‘일본에서 만든 RPG’를 넘어선, 자신만의 확고한 스타일과 특징을 가진 컴퓨터 및 콘솔 RPG의 하위 장르를 의미합니다.
이 장르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서양식 RPG(WRPG)와 구별되는 독특한 게임 시스템과 스토리텔링 방식입니다. 서양 RPG가 종종 플레이어의 자유도와 선택, 오픈 월드 탐험에 집중하는 반면, JRPG는 비교적 선형적인 이야기 구조를 따라가며 특정 주인공이나 소수 그룹의 서사에 깊이 파고드는 경향이 강합니다.
게임 플레이 면에서는 전통적으로 턴제 전투 시스템이나 ATB(Active Time Battle) 같은 반(半) 실시간 전투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드를 돌아다니다 적과 마주치면 별도의 전투 화면으로 전환되는 랜덤 인카운트 방식도 과거 JRPG의 상징이었죠. 물론 최근에는 실시간 액션 요소가 강화되거나 심리스 전투로 넘어가는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JRPG는 흔히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에서 영향을 받은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캐릭터 디자인과 시네마틱 연출, 그리고 감성적이고 드라마틱한 스토리가 특징입니다. 캐릭터의 성장이나 동료들과의 관계 형성이 게임의 핵심적인 재미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반적으로 세계관보다는 등장인물들의 여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강하죠.
결론적으로 JRPG는 단순히 지리적 구분을 넘어, 특유의 미학적 스타일, 정형화된(혹은 발전된) 전투 및 성장 시스템, 그리고 특정 방식의 서사 구조를 공유하며 전 세계 RPG 팬들에게 사랑받는 독자적인 게임의 한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저사양 PC에서 할만한 RPG는 뭐가 있나요?
The Bard’s Tale. 약한 PC에서도 돌아가는 재치 넘치는 RPG. 음유시인이 스토리를 풀어가는 방식 자체가 매력적이죠.
Gothic 3. 요구 사양은 낮지만 방대한 오픈 월드와 몰입감 넘치는 분위기가 일품입니다. 초반 난이도는 높지만, 진영 선택에 따라 스토리가 크게 갈리니 세계관을 파고드는 맛이 있어요.
Overlord. 미니언들을 이끌고 ‘나쁜 놈’이 되어보는 신선한 경험. 다크 판타지 세계관 속 블랙 유머가 가득합니다. 미니언들의 종류와 활용법을 익히는 게 핵심이죠.
Disco Elysium. 그래픽 부담은 적으면서 순수 RPG의 정수를 보여줍니다. 전투는 거의 없고 대화와 스킬 체크, 그리고 주인공의 내면 세계를 탐험하며 스토리를 진행하죠. 깊은 사색과 선택의 결과가 중요합니다.
The Witcher. 위쳐 사가의 시작을 알린 명작입니다. 슬라브 신화를 기반으로 한 독특하고 어두운 세계관, 도덕적 선택의 중요성이 핵심이죠. 게롤트의 고뇌를 따라가 보세요.
Fable Anniversary. 선택에 따라 주인공의 외형과 세상의 반응이 달라지는 독특한 컨셉의 RPG. 영웅이 될 것인가, 악당이 될 것인가? 유머러스하면서도 매력적인 세계관이 일품입니다.
Vampire: The Masquerade — Bloodlines. 뱀파이어 마스커레이드 TRPG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걸작입니다. 비선형적인 진행, 뛰어난 대화 시스템, 그리고 선택한 뱀파이어 클랜에 따라 완전히 다른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죠. 팬 패치는 필수입니다!
Dragon Age: Origins. 바이오웨어식 정통 서사 RPG의 정점 중 하나입니다. 전략적인 전투와 함께, 어떤 ‘기원’으로 시작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도입부와 세상과의 관계가 완전히 달라져요. 동료들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무게감 있는 선택들이 백미입니다.
가장 사양이 높은 게임은 뭔가요?
현 시점에서 시스템 요구 사양이 가장 높다고 거론되는 게임 중 하나는 포스포큰(Forspoken)입니다.
하지만 그 주된 이유는 최첨단 그래픽 자체보다는 형편없는 최적화에 있습니다. 즉, 게임의 내부 구조나 리소스 활용 방식이 비효율적이어서 고사양 하드웨어에서도 기대만큼의 성능을 안정적으로 뽑아내기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고사양 PC를 보유한 사용자조차 프레임 드랍이나 스터터링(끊김 현상) 등의 성능 문제를 겪게 만들며, 결과적으로 게임의 플레이 경험을 크게 저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이러한 최적화 부족으로 인한 과도한 시스템 요구 현상은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의 차세대 업데이트 출시 초기에 발생했던 성능 문제와 유사한 맥락에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당대의 하드웨어 성능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하며 불필요하게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포스포큰이 ‘가장 요구 사양이 높은 게임’으로 인식되는 것은 기술적인 혁신이나 시각적 품질의 정점을 보여줘서라기보다, 최소한의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매우 강력한 하드웨어 성능이 강제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선택형 게임 장르는 무엇이라고 합니까?
선택으로 스토리가 진행되는 게임 장르는 일반적으로 어드벤처 게임(Adventure Game) 또는 퀘스트(Quest)라 불립니다.
이 장르는 플레이어가 주인공을 조작하여 퍼즐을 풀거나 환경을 탐색하고 인물들과 상호작용하며 인터랙티브 스토리를 경험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플레이어의 선택이 서사의 분기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전적인 포인트 앤 클릭 방식부터 최신의 스토리텔링에 집중한 비주얼 노벨(Visual Novel)이나 인터랙티브 드라마까지 다양한 하위 유형이 존재합니다.
e스포츠 분석가의 시각에서 볼 때, 어드벤처 게임은 경쟁적인 컨트롤이나 전략 대결보다는 개인의 몰입감 있는 서사 경험과 문제 해결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대규모 PvP 기반의 주요 e스포츠 종목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깊이 있는 세계관과 매력적인 캐릭터, 흡입력 있는 스토리를 통해 게임의 서사적 가능성을 극대화하며 다른 장르에도 큰 영향을 미친 중요한 장르입니다.
최고의 1인칭 RPG는 무엇인가요?
사이버펑크 2077. 1인칭 몰입감과 분위기는 독보적. 2.0 패치 이후 빌드 짜는 재미나 전투 시스템이 크게 개선됐지만, 근본적인 RPG 선택지 깊이나 월드 상호작용은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도 있음. 모드질 필수.
마운트 앤 블레이드 2: 배너로드. 엄밀히 말해 1인칭 전용 RPG는 아님. 3인칭 전투와 전략 시뮬레이션 비중이 훨씬 크지. 하지만 캐릭터 성장이 왕국 운영이나 대규모 전투에 직접 영향을 주므로 RPG라 부를 만은 함. 극한의 자유도와 리플레이성, 그리고 미쳐버린 모드 생태계가 핵심. 모드질 없이는 시체.
폴아웃 4. 베데스다식 오픈월드. 총 쏘는 맛은 좋지만, RPG로서의 깊이(대화, 선택지, 팩션)는 뉴베가스에 비하면 많이 아쉬움. 건설 시스템은 호불호 갈리고. 1인칭/3인칭 전환 가능. 서바이벌 모드 같은 하드코어 옵션이 있고, 모드 활용성은 여전히 무궁무진.
스타필드. 우주 배경 베데스다 RPG. 탐험, 파밍, 전투 등 기본은 하지만, 끝없이 복제된 듯한 던전과 텅 빈 우주가 피로감을 줌. RPG 시스템의 깊이나 혁신성도 부족하고. 1인칭/3인칭 전환. 미래는 모드에 달렸다고 봐도 무방.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이젠 뭐 고전이자 교과서. 모드 없인 논할 수 없는 게임. 바닐라도 빌드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수백 시간 가능하지만, 모드질 시작하면 진짜 끝없는 세계가 펼쳐짐. RPG 시스템 자체는 얕아도 자유도와 분위기, 탐험의 재미는 최고. 1인칭/3인칭 전환. 하드코어 플레이는 방대한 모드 생태계 활용이 핵심.
폴아웃: 뉴 베가스. RPG 근본주의자들이 찬양하는 명작. 옵시디언 제작이라 대화 선택지, 팩션 상호작용, 퀘스트 디자인 깊이가 압도적. 진짜 ‘내 선택’이 중요하고 다양한 빌드가 가능. 하드코어 모드는 이름값 함. 전투나 그래픽은 구식이지만 RPG 본연의 재미는 최고. 1인칭/3인칭 전환. 모드로 비주얼 개선 추천.
킹덤 컴: 딜리버런스. 타협 없는 하드코어 1인칭 중세 리얼리즘 RPG. 전투, 생존, 성장 모두 현실적이고 불친절하지만, 몰입감과 성취감은 최고. 허접한 농노가 대영주가 되는 과정이 진짜배기. 1인칭 고정. 캐주얼 유저에겐 장벽이 높음.
보더랜드 3. 전통적인 RPG보단 ‘파밍형 FPS(Loot Shooter)’에 가까움. 1인칭 총격전과 수많은 총기, 캐릭터별 스킬 트리 조합으로 빌드를 짜고 파밍하는 재미가 핵심. 깊이 있는 스토리나 선택지는 거의 없고, 최고난이도 파밍과 다양한 빌드 시도로 리플레이성 확보. 코옵 플레이 강추.
지구상에서 가장 멋진 게임은 무엇인가요?
음… ‘가장 крутая(멋진)’ 게임이라… 이건 솔직히 사람마다 다른데, 방송 많이 해보고 여러 게임 해본 입장에서 ‘이 게임들은 진짜배기다’ 싶은 것들이 있죠.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이건 뭐… 설명이 필요 없죠. 창의력 끝판왕. 서바이벌도 재밌지만, 모드 깔고 친구들이랑 서버 열면 시간이 순삭이에요. 뭘 상상하든 그 이상을 만들 수 있죠. 방송 콘텐츠 무궁무진!
포트나이트 (Fortnite): 배틀로얄에 건축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을 넣어서 신선했죠.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콜라보 이벤트도 많이 해서 계속 붙잡게 되는 매력이 있어요. 실력 늘리는 재미도 쏠쏠하고요. 보는 맛도 있죠.
배틀그라운드 (PUBG: BATTLEGROUNDS): 진짜 ‘생존’ 배틀로얄의 시작? 극도의 긴장감 속에서 파밍하고 자기장 피하고 마지막 전투까지… 총 쏘는 맛이랑 전략적인 움직임이 중요해서 한판 한판 몰입도가 엄청나요. 치킨 먹는 순간 쾌감은 말도 못 하죠. 리얼 사운드 플레이!
로블록스 (Roblox): 이건 게임이라기보다는 플랫폼에 가깝죠. 정말 별의별 게임이 다 있어요. 유저들이 직접 만들고 플레이하고… 원하는 장르를 찾거나 직접 만들어서 친구들이랑 놀기 좋아요. 시청자들이랑 같이 하기 최고.
도타 2 (Dota 2): MOBA의 정점 중 하나? 배우기는 어렵지만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오기 힘들어요. 영웅 조합, 아이템 빌드, 전략적인 오더… 팀원과의 호흡이 진짜 중요해서 제대로 한 판 이기면 성취감이 어마어마하죠. 멘탈 갈릴 때도 많지만… 그만큼 깊이가 있어요.
원신 (Genshin Impact): 오픈월드 탐험 RPG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죠. 광활한 맵 돌아다니면서 퍼즐 풀고, 경치 구경하고, 스토리 따라가는 재미. 캐릭터 뽑는 재미도 있고, 속성 조합해서 싸우는 맛도 있고요. 방송에서 가챠 돌릴 때 시청자 반응이 뜨거워요.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전술 FPS의 근본. 정교한 총기 컨트롤이랑 포지셔닝, 팀원과의 정보 공유가 진짜 중요해요. 한 방 싸움이라 긴장감 최고. 경제 시스템 이해하는 것도 실력에 큰 영향 주죠. 클러치 성공했을 때 오는 짜릿함이 미쳤어요.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Dead By Daylight): 비대칭 서바이벌 호러의 대표주자. 살인마가 돼서 생존자를 쫓거나, 생존자가 돼서 살인마에게서 도망치거나. 숨 막히는 추격전이랑 발전기 돌리는 손맛… 심장 쫄깃하게 만드는 데는 이만한 게 없어요. 친구랑 같이 하면 더 재밌고, 방송 리액션도 잘 나오죠.
가장 인기 있는 게임 5개는 무엇인가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게임 목록입니다. 각 게임별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Minecraft: 샌드박스 장르의 대표 주자. 블록으로 이루어진 세상에서 자유롭게 탐험하고 건축하며 생존하는 게임입니다. 창의력을 발휘하기 좋습니다.
- Fortnite: 건설 요소가 가미된 독특한 배틀로얄 게임. 빠른 업데이트와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로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료 플레이.
- PUBG: BATTLEGROUNDS: 사실적인 총격전과 생존 전략에 중점을 둔 원조 배틀로얄 게임. 긴장감 넘치는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 Roblox: 수많은 유저가 직접 게임을 만들고 다른 유저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랫폼. 사실상 무한대에 가까운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 Dota 2: 복잡하고 깊이 있는 전략이 특징인 MOBA 게임. 거대한 e스포츠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높은 학습 곡선을 가집니다. 무료 플레이.
- Genshin Impact: 아름다운 오픈 월드와 애니메이션 스타일 그래픽이 돋보이는 액션 RPG. 원소 기반의 전투 시스템과 매력적인 캐릭터 수집 요소가 특징입니다.
-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오랜 역사를 가진 팀 기반 전술 FPS. 정교한 조작과 팀워크가 승패를 가르는 대표적인 e스포츠 종목입니다.
- Dead By Daylight: 4명의 생존자와 1명의 살인마가 비대칭 대결을 펼치는 독특한 컨셉의 공포 게임. 다양한 유명 호러 캐릭터들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2025년 세계 최고의 게임은 무엇인가요?
2025년 최고의 게임을 지금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대되는 게임’ 목록은 명확하죠. 저는 수많은 게임을 분석하고 가이드 영상을 만들면서 다음 해 어떤 게임이 주목받을지 항상 주시해왔습니다.
가장 큰 기대작은 역시 Grand Theft Auto VI (GTA 6)입니다. 무려 10년이 넘는 기다림 끝에 나오는 만큼, 게임의 규모, 상호작용,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에서 또 한 번 업계의 기준을 재정립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Doom: The Dark Ages는 둠 시리즈의 새로운 시도입니다. 기존의 빠른 현대/미래 배경 대신 중세 시대를 차용했다는 점에서, 핵심적인 ‘둠 가이’ 액션이 어떻게 재해석될지가 팬들의 주요 관심사입니다. 더욱 처절하고 근접 전투가 강화될 가능성도 있죠.
스토리텔링의 강자 Mafia: The Old Country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클래식 느와르 분위기와 깊은 캐릭터 서사로 팬층이 두터운 시리즈인 만큼, 이번 ‘옛날 시골’ 배경이 어떤 새로운 이야기를 풀어낼지 기대됩니다.
전략 및 도시 건설 시뮬레이션 팬들에게는 Anno 117: Pax Romana가 희소식입니다. 고대 로마 시대의 제국 건설이라는 매력적인 소재와 시리즈 특유의 복잡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시스템이 결합될 것입니다.
오랜만에 돌아오는 Fable 시리즈도 주목할 만합니다. 유머러스하고 선택의 무게가 컸던 판타지 RPG가 현대 기술과 만나 어떤 모습으로 재탄생할지, 그리고 과거의 매력을 잘 살릴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또한, 고전 JRPG 팬들이 기다려온 The Legend of Heroes: Trails in the Sky the 1st 리마스터나 새로운 시도로 관심을 끄는 Atomfall, Split Fiction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2025년의 게임계를 더욱 풍성하게 채울 예정입니다.
2025년 가장 사양 높은 게임은 무엇입니까?
2025년 최고 사양 요구 게임은 그때 가봐야 알 일이고, 질문의 목록에 있는 게임들 중 지금 기준으로 PC 성능 제대로 갈구는 것들은 몇 가지 있다. 단순히 돌아가는 수준이 아니라, 최고 옵션, 고해상도, 고주사율까지 땡기려면 얘기가 다르지.
레드 데드 리뎀션 2는 ‘구형 PC에서도 돌아간다’는 건 최저 옵션 기준일 거다. 4K 해상도에 모든 설정을 최대로 맞추고, 혹시 모드까지 깔면 여전히 최신 그래픽카드도 버거워하는 구간이 나온다.
사이버펑크 2077은 레이 트레이싱, 특히 ‘오버드라이브’ 모드의 패스 트레이싱을 켜는 순간 차원이 달라진다. 현존하는 게임 중 PC 부품을 가장 극한까지 밀어붙이는 타이틀 중 하나일 거다. 이걸 풀옵으로 부드럽게 돌린다면 웬만한 게임은 문제없다.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그래픽만 보는 게 아니다. 방대한 세계 시뮬레이션 때문에 CPU 멀티코어 성능, 램 용량 및 속도, 그리고 SSD 로딩 속도까지 전부 중요하다. 일반적인 게임과는 요구 사양의 결이 다르다.
컨트롤과 메트로 엑소더스 인핸스드 에디션도 레이 트레이싱을 활용하며 꽤나 무거운 게임들이다. 새 하드웨어의 RT 성능을 테스트해보기 좋은 선택지들이다.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는 그래픽 자체보다 ‘최적화 문제’로 고사양을 요구하는 경우다. 안정적인 프레임과 빠른 로딩을 위해 고성능 CPU, 고클럭 램, 빠른 SSD가 필수적이다. 원활한 플레이 경험을 위해서는 시스템 전반의 밸런스가 중요하다.
프로젝트 카스 3는 목록에 있지만, 시뮬레이션 레이싱 장르에서 가장 요구 사양이 높은 편은 아니다. 아세토 코르사 컴페티치오네 같은 게임들이나 최신 포르자 모터스포츠 시리즈가 그래픽과 물리 연산을 동시에 돌리며 시스템을 더 괴롭힐 수 있다.
크라이시스 리마스터는 과거 ‘국가별 그래픽카드’라 불릴 만큼 상징적이었지만, 지금 기준으로 보면 엄청나게 넘사벽 사양은 아니다. 그 시절 명성만큼은 아니라고 봐도 좋다.
정말로 극한의 사양을 보고 싶다면, 앞으로 나올 언리얼 엔진 5 기반 게임들이나 패스 트레이싱을 더 공격적으로 사용하는 타이틀들을 주목하는 게 나을 수 있다.
JRPG 뭐 할까요?
Ni no Kuni II: Revenant Kingdom (2018년 출시) 지브리 감성을 좋아한다면 이만한 게임이 없습니다. 아름다운 아트와 음악, 그리고 액션 전투와 의외로 깊이 있는 왕국 건설 시뮬레이션 요소까지 갖췄죠. 매력 넘치고 장대한 모험입니다.
Octopath Traveler 2 (2023년 출시) 고전 JRPG에 대한 헌사이며, 놀라운 ‘HD-2D’ 그래픽이 특징입니다. 여덟 명의 주인공 각자의 이야기를 탐험하고, 독특한 브레이크 시스템을 가진 훌륭한 턴제 전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전부 파헤치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겁니다.
Tales Of Arise (2021년 출시) 화려한 액션 전투와 눈을 즐겁게 하는 그래픽을 원한다면 이 게임입니다. ‘테일즈 오브’ 시리즈는 실시간 전투로 유명하며, 어라이즈는 이를 더욱 발전시켰죠. 캐릭터와 스토리에 대한 집중도가 높은 편입니다.
Sea Of Stars (2023년 출시) 2025년의 또 다른 보석 같은 게임입니다. 크로노 트리거 같은 고전에서 많은 영감을 받은 인디 게임이죠. 레트로 픽셀 아트, 타이밍이 중요한 액티브 인풋이 있는 턴제 전투, 그리고 밝고 모험적인 분위기가 특징입니다. 사운드트랙도 아주 좋습니다.
Dragon Quest XI: Echoes Of An Elusive Age (2020년 PC 출시) PC 버전은 2025년에 나왔지만 시대를 초월한 느낌입니다. 고전 턴제 JRPG 모험의 정수라고 할 수 있죠. 아키라 토리야마의 상징적인 아트 스타일, 방대한 세계, 그리고 편안하면서도 웅장한 판타지 퀘스트가 특징입니다. 정통 JRPG 경험의 완성을 원한다면 바로 이겁니다.
Like A Dragon: Infinite Wealth (2024년 출시) 2024년에 막 출시된 신작입니다. 이건 좀 독특한데, ‘용과 같이'(이제 ‘Like A Dragon’) 시리즈가 턴제 전투로 전환하며 내놓은 게임입니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깊이 있는 캐릭터, 기상천외한 서브 활동, 감동적인 스토리, 그리고 RGG 스튜디오 특유의 독특한 매력을 기대하세요. 현대적인, 그리고 종종 유머러스한 배경의 JRPG입니다.
리트RPG는 무슨 뜻이에요?
LitRPG (리트RPG)는 판타지 문학의 인기 있는 하위 장르입니다.
특히 컴퓨터 및 온라인 RPG를 비롯한 롤플레잉 게임(RPG)의 문화와 시스템에 크게 영향을 받은 소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장르는 현실 세계와 게임 세계(가상이든 실제 존재하든) 양쪽 모두를 배경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LitRPG 스토리를 구성하는 특징은 무엇일까요? 흔히 발견되는 핵심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시스템의 도입: 등장인물들은 일반적으로 능력치(예: 힘, 지능), 레벨, 습득 및 향상 가능한 스킬, 인벤토리, 그리고 명확한 목표와 보상이 있는 퀘스트 등을 가집니다. 게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같은 요소들이 스토리의 일부로 표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중 세계 배경 (자주): 많은 LitRPG 소설은 현실 세계의 인물이 가상 게임 세계로 들어가거나 그 안에 갇히는 설정을 사용합니다. 때로는 게임 시스템 자체가 현실 세계에 영향을 미치거나 나타나기도 합니다.
성장 과정 강조: LitRPG의 큰 매력은 주인공이 능력치와 레벨 상승을 통해 점진적으로 강해지고 새로운 능력을 얻는 과정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캐릭터의 성취와 발전이 중요한 서사 요소입니다.
규칙 기반의 세계: 세계관(게임이든 현실이든)은 종종 게임과 같은 명확하게 정의된 규칙에 따라 작동합니다. 이는 독자에게 구조감을 제공하고 등장인물과 함께 전략적으로 생각하며 스토리를 즐길 수 있게 합니다.
간단히 말해, RPG를 좋아하고 명확한 시스템, 능력치를 통한 캐릭터 성장, 그리고 게임 같은 세계를 탐험하는 판타지 이야기를 즐긴다면 LitRPG는 흥미로운 장르가 될 것입니다.
저사양 PC를 위한 최고의 오픈 월드 게임은 무엇인가요?
저사양 PC 환경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훌륭한 오픈 월드 게임들을 분석합니다. 각 게임별 특징과 왜 저사양에 적합한지 설명합니다.
- 파 크라이 1-3: 초기작들은 당시 기준 뛰어난 그래픽과 개방적인 레벨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1과 2는 매우 낮은 사양에서도 잘 돌아가며, 3편은 시리즈의 기틀을 잡았지만 여전히 구형 엔진 기반이라 저사양에서도 해볼 만합니다. 광활한 섬이나 아프리카 배경을 탐험하며 FPS 액션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그랜드 테프트 오토 III-산 안드레아스: 3D 오픈 월드 게임의 기틀을 다진 전설적인 시리즈입니다. III, Vice City, San Andreas 모두 각기 다른 매력과 엄청난 자유도를 제공하며, 당시 사양에 맞춰 제작되어 현대 저사양 PC에서는 쾌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방대한 모드 커뮤니티도 장점입니다.
- 어쌔신 크리드: 브라더후드: AC2의 직접적인 후속작으로, 로마 전체를 오픈 월드로 탐험하는 재미가 큽니다. 암살단의 시스템 구축 등 즐길 거리가 많으며, AC 시리즈 초기작 중에서는 비주얼과 최적화의 균형이 잘 잡혀 저사양에서도 무리 없이 플레이 가능합니다.
- 저스트 코즈 2: 엄청난 규모의 오픈 월드와 그래플링 훅, 낙하산을 활용한 파괴와 이동의 자유도가 핵심인 게임입니다. 메인 스토리는 다소 평범하지만, 물리 엔진을 활용한 유쾌한 파괴 활동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규모 대비 최적화가 잘 된 편입니다.
- S.T.A.L.K.E.R.: 콜 오브 프리피야티: 엄밀히 말하면 완전한 심리스 오픈 월드는 아니지만, 체르노빌 지역의 분위기를 극한으로 살린 몰입감 넘치는 탐험과 생존이 특징입니다. 독특한 변이체, 아티팩트 탐색, 파벌 간의 관계 등 할 거리가 많으며, 분위기 있는 비주얼에 비해 요구 사양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다양한 유저 모드가 게임 경험을 풍부하게 해줍니다.
- 데드 라이징 2: 제한된 시간 안에 좀비로 가득한 도시(주로 쇼핑몰)에서 생존하고, 기발한 무기를 조합하며 좀비들을 상대하는 게임입니다. 스토리 진행에 시간 제한이 있다는 점은 호불호가 갈리지만, 수백 마리의 좀비가 한 화면에 나오는 비주얼을 당시 사양으로 구현한 점은 인상적입니다. 샌드박스적인 재미가 강합니다.
- 불리: 락스타 게임즈의 독특한 오픈 월드 게임으로, 불량 학생이 되어 기숙 학교의 생활을 경험합니다. GTA보다 규모는 작지만 학교라는 공간을 밀도 높게 구현했으며, 수업 듣기, 서클 활동, 장난 등 학창 시절의 일상을 풍자적으로 잘 담아냈습니다. 요구 사양이 매우 낮습니다.
- 시드 마이어의 해적!: 3D 액션보다는 전략 시뮬레이션에 가까운 고전 명작 오픈 월드입니다. 해적이 되어 카리브해를 누비며 항해, 해상 전투, 육상 전투, 무역, 춤, 보물 찾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명성을 쌓는 재미가 있습니다. 현대 저사양 PC에서는 그야말로 날아다니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누구나 PC에서 해봐야 할 게임은 무엇일까요?
스토리가 좋다는 PC 게임 몇 가지를 꼽으라면 흔히 거론되는 것들이지. 물론 이게 전부는 아니지만, 시작점으론 괜찮아.
- 레드 데드 리뎀션 2
오픈 월드 내러티브의 정점. 단순 GTA 서부극 아냐. 등장인물 하나하나의 깊이, 시대상 반영, 그리고 아서 모건이라는 캐릭터의 서사가 미쳤지. 초반 호흡이 길다고 느낄 수 있지만, 엔딩 보면 왜 명작인지 납득하게 될 거야. 세계관에 몰입하는 순간, 이건 게임이 아니라 경험이 돼.
- 그랜드 테프트 오토: 산 안드레아스
고전 중의 고전. 이 게임이 나온 시대와 그 때 게이머들에게 끼친 영향을 생각해야 해. 지금 보면 스토리가 좀 막장 드라마 같기도 하지만, CJ의 여정은 여전히 상징적이지. 오픈 월드 장르의 판도를 바꾼 역사적 의미가 커. 한번쯤 해볼 가치는 충분해.
- 발더스 게이트 3
정통 CRPG의 부활. 플레이어 선택의 자유도와 그에 따른 결과, 동료들과의 관계 등 스토리텔링 방식 자체가 경이롭지. 던전앤드래곤 기반이라 배경 지식이 있으면 더 재미있지만 몰라도 상관없어. 네가 만드는 이야기가 곧 이 게임의 스토리야. 다회차 플레이 필수.
-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오픈 월드 RPG 스토리의 기준을 제시한 게임. 게롤트라는 캐릭터 자체가 매력적이고, 본편은 물론 두 개의 확장팩(‘하츠 오브 스톤’, ‘블러드 앤 와인’) 스토리가 역대급이야. 사소한 서브 퀘스트 하나에도 스토리가 살아 숨 쉬지. 판타지 세계관에 빠지고 싶다면 이거야.
- 사이버펑크 2077
출시 초반 버그 이슈로 욕 많이 먹었지만, 패치와 확장팩(‘팬텀 리버티’)으로 환골탈태했어. 밤의 도시 나이트 시티라는 배경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캐릭터고, 그 안에서 V가 겪는 이야기는 매우 개인적이고 강렬해. 특히 ‘팬텀 리버티’ 스토리는 본편 능가한다는 평도 많아. 분위기 하나는 끝내줘.
-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인터랙티브 드라마 장르. 스토리가 게임의 전부라고 봐도 무방해. 선택 하나하나가 나비효과처럼 엄청난 분기점을 만들어내. 여러 주인공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인공지능의 인권이라는 주제를 깊이 파고들지. 이건 플레이라기보다 ‘체험’에 가까워. 영화 좋아하면 꼭 해봐.
- 디스코 엘리시움
전통적인 RPG와는 완전히 달라. 전투 거의 없고, 순수하게 텍스트와 대화, 그리고 주인공 내면의 목소리로 스토리가 진행돼. 탐정극이지만 철학적이고, 심리적이고, 정치적이지. 호불호가 갈리지만, 몰입하면 이만한 스토리가 없어. 엄청난 양의 텍스트를 읽을 준비는 해야 해.
- 데스 스트랜딩
코지마 히데오 감독 특유의 난해함과 깊이가 공존하는 게임. ‘연결’이라는 주제를 게임 플레이 자체로 구현했어. 스토리 자체는 상징적이고 은유적이라 해석이 필요할 때도 있지만,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분명해. ‘배달 게임’이라고 무시했다간 큰코다쳐. 인내심을 갖고 플레이하면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어.


